에이브럼스 주한미국 사령관 "북한 도발 징후 없어"
입력: 2020.09.11 13:36 / 수정: 2020.09.11 13:36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 징후가 포착된 가운데,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사령관 겸 한미연합사령관은 현재로선 도발 징후가 보이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에이브럼스 사령관(왼쪽)과 최병혁 한미연합군사령부 부사령관이 지난해 캠프 험프리스에서 열린 브라이언 D. 올굿 육군 병원과 외래진료 센터 개원식에 참석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이선화 기자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 징후가 포착된 가운데,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사령관 겸 한미연합사령관은 현재로선 도발 징후가 보이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에이브럼스 사령관(왼쪽)과 최병혁 한미연합군사령부 부사령관이 지난해 캠프 험프리스에서 열린 '브라이언 D. 올굿 육군 병원과 외래진료 센터' 개원식에 참석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이선화 기자

"한국과 미국 관측 같아… 특이동향 없어"

[더팩트ㅣ박재우 기자]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 징후가 포착된 가운데,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사령관 겸 한미연합사령관은 현재로선 도발 징후가 보이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10일(현지시간)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이날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주최한 화상회의에 참석해 북한 상황을 매우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CSIS는 신포조선소 위성사진을 공개하면서 북한이 중거리 SLBM '북극성-3형'을 시험발사를 준비하는 정황이 포착됐다는 분석을 내놓은 바 있다.

그는 현재 북한이 내부적으로 태풍 피해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처에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군사분계선(DMZ)과 북방한계선(NLL)에서 북한군의 특이 동향은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가. 한국과 미국의 정보 당국 모두 이같이 관측하고 있으며 이 관측이 정확하다고 말했다.

특히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북한이 다음달 10일 노동당 창건 75주년을 맞아 신무기를 공개할 수 있다는 관측에 대해선 "아마 그럴 수도 있다. 하지만 지금 당장 우리는 어떤 종류의 도발 징후도 보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2018년 체결한 남북군사합의를 잘 지키고 있다고 해야 할 것 같다"며 "예년에 비해 긴장감이 현저하게 감소하는 등 전반적으로 조용하다"고 덧붙였다.

또한, 지난달 28일 종료된 후반기 연합지휘소 훈련에 대해선 매우 엄격하게 실시됐고, 전자전·사이버 공격 등 비전통적인 위협에 대처하는 훈련이 높은 수준으로 잘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다만, 한미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전환까지는 해야 할 일이 남아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선 "아직도 해야 할 일이 남아 있다"고 말했다.


jaewoopa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