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아세안 외교장관회의서 북한에 대화 복귀 촉구"
입력: 2020.09.07 15:00 / 수정: 2020.09.07 15:00
외교부는 오는 9일부터 열리는 아세안 관련 외교장관회의에서 북한에 대화 복귀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한 강 장관. /배정한 기자
외교부는 오는 9일부터 열리는 아세안 관련 외교장관회의에서 "북한에 대화 복귀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한 강 장관. /배정한 기자

"남북미 정상 합의 이행해야한다는 아세안 차원 촉구 협의 중"

[더팩트ㅣ박재우 기자] 외교부는 오는 9일부터 열리는 아세안 관련 외교장관회의에서 "북한에 대화 복귀를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외교부 관계자는 7일 기자들과 만나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북한의 대화 복귀가 긴요하다는 메시지를 발신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한반도 비핵화, 항구적 평화체제의 실질적 진전을 위한 국제 사회의 노력이 재확인될 수 있도록 협의하고 있다"라며 "아세안 회의에 채택될 한반도 문안에 대해서도 여러가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남북미 정상 간 기존의 합의들을 이행해야 한다는 아세안 차원의 촉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협의하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다자안보협의체인 ARF(아세안지역안보포럼)에선 한반도 정세와 남중국해 등 지역 안보 현안을 논의할 전망이다. 북한이 참여할 걸로 보이는데 북한 정부는 아직 의장국인 베트남에 참석 여부를 통보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ARF가 대면으로 열렸던 당시에는 북한 외무상의 참석을 계기로 남북 외교당국 간 접촉이 이뤄지기도 했다. 하지만 외교부 당국자는 "올해에는 화상회의라 그런 차원의 진전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 같다"며 "그럼에도 한반도 문제에 대해 아세안이 어떤 평가를 하는지 북한도 자연스럽게 귀를 기울인다고 생각하고 있어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강 외교부 장관은 오는 9일 한-아세안, 아세안+3(한중일), 동아시아 정상회의(EAS)에, 오는 12일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 참석한다.

jaewoopa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