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남북이 주도하는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평화 시대 열어야"
입력: 2020.09.07 10:13 / 수정: 2020.09.07 10:13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7일 북이 주도하고, 국제사회와 협력해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평화(Complete, Verifiable, Irreversible Peace)의 시대를 열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장관이 국회에서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국회=배정한 기자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7일 "북이 주도하고, 국제사회와 협력해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평화(Complete, Verifiable, Irreversible Peace)의 시대를 열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장관이 국회에서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국회=배정한 기자

"평화는 노력 없이 오지 않는다"

[더팩트ㅣ박재우 기자]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7일 "남북이 주도하고, 국제사회와 협력해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평화(Complete, Verifiable, Irreversible Peace)의 시대를 열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2020 한반도국제평화포럼(KGFP)' 개회사를 통해 "분단은 우리 의지와 상관없이 주어졌지만 평화는 노력 없이 오지 않는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평화번영의 한반도를 향한 통일부의 의지는 분명하고 견고하다"며 "우리는 열린 바다를 항해하는 것이 아니라 두꺼운 얼음을 깨며 항로를 열어 가는 쇄빙선과 같은 태도와 자세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강조해왔던 보건·방역 부문의 협력을 제시했다. 그는 "이는 보건의료, 공동방역, 기후환경 등 우리의 삶의 문제에서부터 상생과 평화의 물꼬를 트이게 하는 실질적 협력이 될 것"이라며 "남북이 현재 할 수 있는 일을 중심으로 변화를 만들어내면 회복된 신뢰를 토대로 더 큰 대화와 협상의 장을 열겠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북미와 남북의 시간은 멈춰 서 있고,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무차별한 확산은 한반도 문제 해결에 제약을 더하고 있다"면서 "변화를 기다리고, 상황에 내맡기는 듯한 태도로는 결코 남북의 미래를 열 수 없다" 고 말했다.

아울러 "이 새로운 시작에 화답하는 북측의 목소리를 기대한다"며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향한 남북의 시간을 함께 만들기를 소망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오는 9일까지 열리는 '2020 한반도 국제평화포럼'에는 국내외 16개 기관과 석학 등 190여 명의 연사가 참여한다. 이 자리엔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도 영상메시지를 통해 참석해 "남북이 현재 직면한 전염병, 홍수, 태풍 등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jaewoopa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