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의료계 총파업' 논의 공공의료 특위 꾸리기로
입력: 2020.09.03 10:54 / 수정: 2020.09.03 10:54
김태년(와쪽)더불어민주당 윈내대표는 야당과 의대정원 확대 관련 의료계 반발 타개책을 마련하기 위해 국회 특별위원회 구성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하는 김 원내대표, 한정애 정책위의장. /국회=배정한 기자
김태년(와쪽)더불어민주당 윈내대표는 야당과 의대정원 확대 관련 의료계 반발 타개책을 마련하기 위해 국회 특별위원회 구성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하는 김 원내대표, 한정애 정책위의장. /국회=배정한 기자

한정애 "당정, 협상의 문 열고 기다려…원점 검토 유효"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일 의대 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설립에 반발한 의료계 총파업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여야가 국회 특별위원회 구성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어제(2일)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국회 공공의료 확충 지역의료격차 해소를 위한, 지금 의료계에서 제기하고 있는 여러 문제들까지 다 포함한 논의를 위해 국회 내 특위를 구성하기로 원칙적으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한정애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범의료계 4대악 저지투쟁 특별위원회(범투위)'에 대해 "우리 당이 원점에서 검토하겠다는 입장은 유효하다"며 "당정은 협상의 문을 열고 기다린다. 시간이 많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여당은 이원화된 창구를 만들어 의료계 고충 해결에도 발 벗고 나설 것"이라며 "국회 내에서는 특위 구성으로 전달 체계 개편, 수련 환경 개편, 지역 가산수가의 신설 등 의료 체계 개선을 열린 마음으로 논의할 것을 약속한다"고 했다.

앞서 여당은 지난달 7일 이후 한 달 가까이 이어지고 있는 전공의들의 집단휴진으로 정부와 의료계 갈등이 고조되자 중재에 나섰다. 한 의장은 지난 1일 국회에서 의료계와 만나 입장을 파악한 후 정부·여당 정책 '원점 재검토' 의사를 밝혔다. 이후 김 원내대표도 전날(2일) 최고위원 회의에서 관련 국회 특위 구성을 서두르겠다고 말했다.

이에 범투위는 이날 오후 1시 비공개회의를 열어 여당의 이 같은 제안에 대한 협상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한 의장은 "오늘 의료계 범투위에서 개원의와 전공의 등의 뜻을 모아 협상안을 논의하는데, 저는 범투위가 국민 생명을 최우선으로 하는 결론을 내리길 기대한다"고 했다. 이어 "범투위에서 진전된 협상안이 도출되면 의료계 행정처분 등 우리가 할 수 있는 범위에서 최대한, 적절한 처리 방안이 마련되도록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