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언론 "스가, 과반 이상 지지 확보…'포스트 아베' 유력"
입력: 2020.09.02 08:35 / 수정: 2020.09.02 08:35
일본 언론들이 2일 차기 총리로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이 당선될 가능성이 커졌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스가 장관이 대세론을 이어가 포스트 아베로 선출될 경우 아베 내각의 방향성이 유지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뉴시스·AP
일본 언론들이 2일 차기 총리로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이 당선될 가능성이 커졌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스가 장관이 대세론을 이어가 포스트 아베로 선출될 경우 아베 내각의 방향성이 유지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뉴시스·AP

'스가 대세론' 속 국회의원 표로만 55% 지지 확보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병을 이유로 임기 중 사의를 표명한 가운데 일본 주요 언론들이 2일 차기 총리로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이 당선될 가능성이 커졌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일본 현지 언론에 따르면 스가 장관은 국회의원 표의 70% 이상을 확보했다.

요미우리신문은 이날 스가 장관을 지지하는 파벌 등의 표를 단순 합산 시 국회의원 표 394표 중 약 294표(약 75%)에 달한다고 추정했다. 또 스가 장관이 집권당인 자민당 내 7개 파벌 중 5개 파벌의 지지를 확보했다고 전했다.

일본은 총리를 집권당 총재 선거로 결정하고, 자민당 총재는 국회의원 표 394표에 자민당 각 광역자치단체 지부연합회 대표가 행사하는 141표를 더해 총 535표로 결정된다.

일본 언론의 추산대로라면 스가 장관은 국회의원 표만으로 전체 투표수의 과반이 넘는 55%가량을 확보한 셈이다.

이와 관련 아사히신문도 "스가 장관이 총재로 선택되는 흐름이 더욱 강해졌다"고 분석했다. 또 니혼게이자이신문도 "스가 장관이 우세해졌다"고 전망했다.

일본의 차기 총리 선출은 14일 자민당 총재 선출 뒤 16일 임시국회에서 정식으로 결정된다.

한편 이번 선거는 1일 출마 선언을 한 기시다 후미오 정조회장, 이시바 시게루 전 자민당 간사장, 스가 장관 3파전으로 치러질 예정이다. 스가 장관이 대세론을 이어가 새 총리로 선출될 경우 아베 내각의 방향성은 유지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