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FDA, '코로나19 혈장치료제 긴급승인'…트럼프 "안전·효과적"
입력: 2020.08.24 09:10 / 수정: 2020.08.24 09:10
FDA의 코로나19 혈장치료제 긴급사용을 승인하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대단한 날이라며 추켜세웠다. /AP.뉴시스
FDA의 코로나19 혈장치료제 긴급사용을 승인하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대단한 날"이라며 추켜세웠다. /AP.뉴시스

재선카드(?)…공화당 전당대회 하루 앞두고 발표

[더팩트|문혜현 기자]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혈장치료제 긴급사용을 23일(현지시간) 승인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FDA는 이날 성명을 통해 입원 후 사흘 안에 코로나19 혈장치료제를 처방받은 환자들의 사망률이 감소하고 상태가 호전됐다고 밝혔다. 또 지금까지 7만명의 코로나19 환자가 혈장치료제를 처방받았고 이 중 2만명을 분석한 결과 치료제의 안전성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피터 마크스 FDA 생물의약품 평가연구 센터장은 "우려되는 안전 문제는 보이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브리핑을 자처해 혈장치료제를 추켜세우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FDA 긴급승인 소식을 알리며 "중국 바이러스에 대한 우리의 싸움에 있어 셀 수 없는 목숨을 구할, 진정으로 역사적인 발표를 하게 돼 기쁘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혈장 치료제로 사망률 35% 감소가 나타났다면서 "FDA가 이 치료법이 안전하고 매우 효과적이라는 독립적 판단을 내렸다. (오늘은) 우리가 고대해오던 아주 대단한 날"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코로나19에서 회복된 모든 미국인이 혈장을 기부해주길 촉구한다"며 혈장 기부 정부 사이트를 안내했다.

다만 주요 외신들은 이번 발표가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을 위한 카드란 분석도 나오고 있다. 실제 이날 발표는 24~27일 열리는 공화당 전당대회를 하루 앞두고 열렸다.

또 외신들은 회복 환자의 혈장이 코로나19 치료에 어느 정도 도움은 될 수 있지만 완전한 치료제로서 기대하긴 어렵다고 보고 있다.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FDA는 치료의 효과에 대한 증거가 약하다는 당국 전문가들의 우려에 따라 결정을 미뤄왔었다"고 비판했다.

한편 트럼프 행정부는 이르면 9월 말 코로나19 백신의 긴급 사용을 승인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시사했다.


moon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