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北 수해 지원 입장 일관돼"
입력: 2020.08.14 11:30 / 수정: 2020.08.14 11:30
통일부가 14일 북한이 외부의 수해 복구 지원을 받지 않는다는 입장에도 수해지원에 대한 입장은 일관된다고 전했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이 브리핑을 하고 있는 모습. /뉴시스
통일부가 14일 북한이 외부의 수해 복구 지원을 받지 않는다는 입장에도 수해지원에 대한 입장은 일관된다고 전했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이 브리핑을 하고 있는 모습. /뉴시스

"북한 수해피해 상황 지켜보는 중"

[더팩트ㅣ박재우 기자] 통일부가 14일 북한이 외부의 수해 복구 지원을 받지 않는다는 입장에도 수해지원에 대한 입장은 일관된다고 밝혔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대북 수해지원에 대한 입장은 정부는 자연재해 등 비정치적 분야에서의 인도적 협력은 일관하게 추진한다는 입장"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16차 정치국회의에서 "큰물(홍수)피해와 관련한 그 어떤 외부적지원도 허용하지 말며 국경을 더욱 철통같이 닫아매고 방역사업을 엄격히 진행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여 대변인은 "북한 수해피해에 대해서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며 "현재까지는 (정부의 입장이) 동일한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 오늘 북한 매체에서 관련한 보도 부분에 악성비루스 전염병이 더욱 악화되는 상황에서 지원, 어떤 외부적 지원도, 큰물 피해 관련 어떤 외부적 지원도 받지 않는다고 언급한 바 있다"면서 "관련해서 그대로 해석하시면 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북한 국제적십자연맹(IFRC)는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보낸 이메일을 통해 이번 북한의 홍수로 22명 사망·4명 실종했다고 밝혔다.

jaewoopa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