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계 4대강 재평가 앞장…이재오"보 없었으면 나라 절반 잠겼다" 
입력: 2020.08.12 14:08 / 수정: 2020.08.12 14:08
전광훈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목사가 11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대한민국 어디로 가고 있는가?라는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한 가운데 패널로 참석한 이재오 전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김세정 기자
전광훈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목사가 11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대한민국 어디로 가고 있는가?'라는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한 가운데 패널로 참석한 이재오 전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김세정 기자

권성동 "文정부, 보 해체 한 건도 없어"…이상돈 "4대강 사업, 대사기극"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기록적인 폭우로 전국적으로 수해 피해가 나면서 정치권에서 4대강을 놓고 갑론을박이다. 야권의 친이명박(MB)계 전·현직 의원들은 앞다퉈 4대강이 수해 피해를 줄였다고 주장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MB의 재평가'라는 말까지 나온다.

MB계는 하루가 멀다고 4대강의 효용성을 강조하고 있다. 권성동 무소속 의원은 12일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여당을 향해 YTN 라디오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전날(11일)과 마찬가지로 "홍수를 4대강 탓으로 돌릴 것이 아니라 가뭄과 홍수 예방에 자신 있다면 지금 즉시 4대강 보를 파괴하라"고 다시 한번 주장했다.

권 의원은 "4대강 사업이 홍수와 가뭄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것은 지역 농민들은 다 인정하고 있다"면서 "장마전선 집중호우로 발생한 홍수의 원인이 4대강 탓인 것으로 몰아가는 것은 잘못된 행태로, 이는 모든 것을 지난 정권 탓으로 돌리는 책임회피"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폭파시키면 모든 논란이 일단락될 것이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친이계 좌장 이재오 전 한나라당 의원도 11일 JTBC '뉴스룸'에 출연해 "4대강 보 16개가 있는 지역 주변에 홍수가 난 지역은 한 군데도 없다"라며 "이걸 본다면 4대강 보가 홍수 조절 기능, 피해 예방 기능을 충분히 해 왔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과학적인 주장은 아니지만 대개 4대강이 차지하고 있는 면적이 전 국토 절반쯤 된다". 중에 산악지대를 빼고 평야지대는 (강이) 옛날 그대로였다면 다 범람했다고 봐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낙동강은 4대강 사업에 포함됐지만 홍수 피해가 났다'는 앵커의 질문에는 "4대강 보가 아닌 제방관리 부실 문제"라며 "4대강 이후 낙동강에서 홍수 피해가 난 곳이 한 번도 없다. 이번에 (홍수 피해는) 창녕보에서 300m 떨어진 둑이 무너진 건데, 그건 보와는 연관이 없다"고 답했다.

이어 "4대강 사업 전에는 창녕 남지같은 곳은 비만 왔다 하면 물바다가 됐다"라며 "거의 매년 (수해가) 되풀이됐는데, 보 생긴 이후로는 그런 일이 없다. (4대강) 보 (사업) 이후에는 피해가 없다고 보는 게 맞는 말"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2일 경기남부지역에 시간당 100mm가 넘는 폭우가 쏟아지는 등 집중호우로 산사태가 발생한 안성시 죽산면 장원리의 주택가의 모습. /배정한 기자
지난 2일 경기남부지역에 시간당 100mm가 넘는 폭우가 쏟아지는 등 집중호우로 산사태가 발생한 안성시 죽산면 장원리의 주택가의 모습. /배정한 기자

방송 출연에 앞서 이 전 의원은 본인의 SNS에도 4대강 보가 없었다면 국토 절반이 물에 잠겼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4대강 16개 보를 안 했으면 이번 비에 나라의 절반이 물에 잠겼을 것"이라며 "부동산 정책 실패를 4대강으로 호도하지 말라"라고 지적했다.

MB가 서울시장을 지낼 때 비서관이었던 조해진 미래통합당 의원, MB 정부에서 특임장관을 지낸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도 4대강 사업으로 수해 피해를 줄일 수 있었다는 입장이다.

옛 친이계가 이처럼 4대강 효과를 주장했지만, 이상돈 전 민생당 의원은 "(4대강 사업은) 과학하고는 관계없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망상이고 완전히 대사기극이다. 서울에서 한강에서 부산까지 배를 타고 배가 산맥을 넘어가는 대운하, 세상에 둘도 없는 코미디"라고 일갈했다.

그는 또, 통합당의 '4대강 사업을 섬진강까지 확대했다면 홍수를 막았을 것'이라는 주장에 "섬진강은 (다른 4대강처럼) 제방을 설치할 필요가 없어 옛날 제방이 그대로 있었던 건데 이번에 엄청나게 비가 오고 댐 방류와 겹쳐 물난리를 겪은 것"이라고 일축했다.

한편 4대강 사업은 2009~2011년에 MB정부에서 예산 22조원을 투입한 대표적 사업이다. 수해 예방 및 수자원 확보를 위해 4대강에 16개 보를 설치하고, 강바닥에 쌓인 흙을 퍼내는 준설이 핵심으로 꼽힌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