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권력형 성범죄?" 질문에 여가부 장관 "수사 중" 
입력: 2020.08.03 16:58 / 수정: 2020.08.03 16:58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발언하고 있다. /이새롬 기자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발언하고 있다. /이새롬 기자

"피해자 광범위적 설정·안정적 지원"

[더팩트ㅣ윤용민 기자]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 3일 '박원순·오거돈 전 시장 사건은 전형적인 권력형 성범죄가 맞느냐'는 미래통합당 김미애 의원의 거듭된 질문에 즉답을 피했다.

이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박원순·오거돈 전 시장 사건은) 성범죄가 맞느냐, 아니냐. 그에 대한 견해가 없느냐'는 김 의원의 질문을 받고 "아직 수사중인 사건"이라며 말끝을 흐렸다.

그러자 김 의원이 "오거돈 전 시장은 본인이 (성추행 사실을) 밝혔다"며 "그런데도 권력형 성범죄가 아니라고 하는 것이냐"라고 재차 물었고, 이 장관은 "수사 중인 사건에 대해 죄명을 규정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고 장자연 사건을 언급하며 또다시 "페미니스트를 자처하는 문 대통령에게 가장 대표적인 권력형 성범죄에 대한 입장 표명을 건의할 생각은 있느냐"라고 물었다. 이에 이 장관은 "조사권과 수사권 해당 부처가 담당하고 있다. 여가부는 수사 결과에 대해 지켜보는 입장이다. 저희(여가부)는 피해자를 광범위적으로 설정하고 이들을 안정적으로 조력하는 데 집중하겠다"고만 했다.

전주혜 통합당 의원이 "여가부가 박 전 시장 성추행 '피해자'에게 '피해고소인'이란 용어를 사용했다"고 지적하자 이 장관은 "그 당시 '피해자'라는 표현을 조금 더 적극적으로 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입장문 발표가 늦어진 것이 정권의 눈치를 봤기 때문이 아니냐는 지적'에는 '피해자 상황을 최대로 고려해서 발표 시점을 선택했다"고 했다.

최연숙 국민의당 의원 역시 '박원순·오거돈 전 시장 사건'과 관련해 문재인 정부를 비판했다.

최 의원은 "오죽하면 여성가족부가 아니라 여당가족부란 말까지 나왔겠냐"며 "여가부가 정권 눈치보기, 뒷북 대응 등 좋지 않은 모습을 너무 많이 보여줬다. 정권 눈치를 보지 말고 소신껏 일해야 한다"고 일갈했다.

now@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