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부총리 "韓 외교관 떳떳하면 와서 조사받아야"
입력: 2020.08.03 08:42 / 수정: 2020.08.03 08:42
윈스턴 피터스 뉴지랜드 부총리가 지난 1일(현지시간) 한국 외교관에 대해 뉴질랜드에 귀국해 조사를 받으라고 발언했다. 뉴질랜드에서 성추행 혐의를 받고 있는 외교관 김씨의 모습. /뉴질랜드 언론 뉴스허브 캡쳐
윈스턴 피터스 뉴지랜드 부총리가 지난 1일(현지시간) 한국 외교관에 대해 뉴질랜드에 귀국해 조사를 받으라고 발언했다. 뉴질랜드에서 성추행 혐의를 받고 있는 외교관 김씨의 모습. /뉴질랜드 언론 뉴스허브 캡쳐

피터스 부총리 "이제 공은 한국 정부에 넘어가"

[더팩트ㅣ외교부=박재우 기자] 윈스턴 피터스 뉴질랜드 부총리가 성추행 혐의를 받고 있는 한국 외교관 김 씨에 대해 "뉴질랜드에 들어와 조사를 받으라"고 공개적으로 발언했다.

피터스 부총리는 지난 1일(현지시간) 현지 방송에서 "양국 외교부 최고위급에서 이 문제를 제기해 왔다"며 이같이 전했다.

앞서, 뉴질랜드는 외교부 대변인 성명에 이어 저신다 아던 총리가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통화에서 이 문제를 언급하면서 수사 협조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피터스 부총리는 "이제 공은 한국 정부에 넘어갔다"며 "한국 정부는 그의 외교관 면책특권을 포기하게 하고 뉴지랜드로 돌려보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만큼 옳은 결정을 하기를 기대한다"면서 "이미 문재인 대통령도 알고 있는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김 씨는 2017년 주뉴질랜드 한국대사관에서 근무하던 시절 뉴질랜드 국적의 대사관 남성 직원을 세 차례 성추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현지 뉴질랜드 지방 법원은 지난 2월 김 씨에 대해 체포영장을 발부했고, 뉴질랜드 외교부는 한국 정부에 수사 협조를 요청한 상태다.

한편, 외교부는 2018년 김 씨에 대해 자체 조사를 통해 1개월 감봉 처분을 내린 바 있다. 김 씨는 현재 아시아 주요국 총영사로 근무 중이다.

jaewoopa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