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사이버 공격 첫 제재 "北 조선엑스포 입국 제한"
입력: 2020.07.31 10:14 / 수정: 2020.07.31 10:14
EU가 북한 조선 엑스포 등 9개 단체·개인의 사이버공격에 대해 처음으로 제재를 가했다. /AP.뉴시스
EU가 북한 조선 엑스포 등 9개 단체·개인의 사이버공격에 대해 처음으로 제재를 가했다. /AP.뉴시스

EU "조선엑스포, 여러 사이버 공격에 지원"

[더팩트|문수연 기자] 유럽연합(EU) 이사회가 30일(현지시간) 북한과 중국, 러시아의 9개 개인·단체의 사이버공격에 대해 처음으로 제재를 가했다.

EU 27개 회원국 정부를 대표하는 기구인 EU 이사회는 사이버 공격에 관계가 있는 기관 3곳과 개인 6명에 대해 자산동결, 입국 금지 조치 등 제재를 부과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제재대상에는 북한의 '조선 엑스포 합영회사'와 러시아 '정보총국(GRU)' 등이 포함됐다.

EU이사회는 "조선 엑스포가 2017년 5월 전 세계를 강타한 워너크라이(WannaCry) 악성코드 공격 등 여러 사이버 공격에 재정적, 기술적, 물질적 지원을 했다"고 제재 이유를 밝혔다.

조선 엑스포는 정보 활동을 위해 북한군이 세운 위장 기업으로, 워너크라이 랜섬웨어 공격의 배후로 지목된 라자루스 그룹에 속한 박진혁이 몸담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라자루스 그룹은 워너크라이 랜섬웨어 공격 이외에도 2014년 미국 소니영화사 해킹사건과, 2016년 8100만 달러를 탈취한 방글라데시 중앙은행 해킹사건 등의 배후로 지목됐다.

한편 제재 대상은 EU 회원국 입국이 제한되며, EU 내 자산 또한 동결된다. EU 내 개인과 기관이 이번 제재 대상이 사용할 수 있는 자금을 대는 것도 금지된다.

munsuyeo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