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현장] 이낙연-이재명 대선주자 선호도1,2위 회동, '소리장도'
입력: 2020.07.30 14:06 / 수정: 2020.07.30 15:00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오른쪽)가 30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수원=이새롬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오른쪽)가 30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수원=이새롬 기자

이낙연 "경기도가 국정 앞장",이재명 "당에서 큰 역할 해달라"...10분간 비공개 단독 면담

[더팩트ㅣ수원= 김명승기자]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1위와 2위를 달리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30일 회동했다. 겉으로는 화기애애한 모습을 연출했지만 웃음 속에 칼을 감추는 '소리장도(笑裏藏刀)'의 분위기를 완전히 떨쳐내지는 못 했다.

이번 만남은 민주당 당권 주자인 이 의원의 전국 순회 일정으로 이뤄졌다. 당 대표 경선과 맞물려 대권 구도가 요동치는 가운데 유력 대선주자 간 회동이어서 어떤 얘기들이 오갈지 여러모로 관심을 모았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경기도청 접견실에서 이 의원을 만나 "총리로 재직 중이실 때 워낙 행정을 잘해주셨다"며 "경험도 많으시고 행정 능력도 뛰어나셔서 문 대통령님의 국정을 잘 보필해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고맙게 생각한다"고 덕담을 건넸다.

이에 이 의원은 "경기도가 지사님의 지도 아래 때로는 국정을 오히려 앞장서 끌어주고 여러 좋은 정책을 제안해주셨다"며 "앞으로도 지자체와 국회가 혼연일체가 됐으면 한다"고 화답했다.

이 지사가 "민주당이 지방권력에 이어 국회권력까지 차지해 국민의 기대가 높다"며 "좋은 기회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론 중차대한 엄중한 시기여서 능력이 높으신 이 후보님께서 당에서 큰 역할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거대여당을 만들었는데 첫 걸음이 뒤뚱뒤뚱하는 것 같아서 국민에게 미안하다"고 화답했다.

이 지사는 자신이 추진하는 기본소득토지세, 기본주택 등에 적극적으로 설명했고, 이 의원은 메모를 하면서 경청하는 모습도 보였다.

여권 잠룡으로 양강 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오른쪽)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30일 오전 경기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만나 대화를 나누고 있다. /수원=이새롬기자
여권 잠룡으로 양강 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오른쪽)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30일 오전 경기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만나 대화를 나누고 있다. /수원=이새롬기자

이날부터 다음 달 5일까지 여름휴가에 들어간 이 지사는 휴가 첫날인 이날 도청으로 잠시 복귀해 이 의원을 만났다. 두 사람은 취재진 앞에서 10여분간 만난 뒤 지사 집무실로 옮겨 배석자 없이 비공개 면담을 이어갔다.

이날 회동과 관련, 이 의원은 "한국판 뉴딜은 지방정부와 긴밀히 협조해야 한다"며 전국 최대 지자체인 경기도의 여러 역할을 기대하고 (이 지사와) 얘기를 나누고 싶다"고 말했다.

최근 여론조사기관 입소스가 실시한 차기 대선주자 지지도 조사에서 이 의원은 28.4%, 이 지사는 21.2%를 얻었고,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 등 4개 기관 조사에서는 이 의원 24%, 이 지사 20%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이 의원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민심은 움직이는 것이고 그런 일이 앞으로도 많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 지사가 자신을 '흙수저', 이 의원을 '엘리트'로 비교하며 "살아온 삶의 과정이 다르다"고 차별 화한 것에 대해서도 "특별히 더 보탤 말이 없다"면서 "(이 지사가) 엘리트 출신이라고 한 게 아니라 엘리트 대학 출신이라고 말한 걸로 안다"고 답했다. 지금은 서로에 대해 좋은 말을 하지만 다음 대선레이스에서 '서바이벌 게임'을 펼쳐야하는 경쟁자임을 명백히 의식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이 의원은 이 지사와의 회동에 앞서 도의회 기자간담회에서 이 지사의 기본주택 구상에 대해 "공공주택 공급정책의 변형이라는 점에서 접점이 있을 수 있다"고 했고, 다주택 처분 매각 필요성에 대해서도 "원론적으로 공감하지만 지자체의 권한에 대한 조정이 필요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두 사람 간 회동은 2017년 2월 이 지사(당시 성남시장)가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을 앞두고 전국을 순회할 당시 전남도지사실에서 만난 지 3년 5개월 만이다. 이번에는 서로 입장이 바뀌어 민주당 당권도전자인 이 의원이 이 지사를 찾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newswo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