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감염 보상은?" 예비군 훈련 강행 방침에 2030 '반발'
입력: 2020.07.30 13:30 / 수정: 2020.07.30 13:30
30일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따르면 지난 23일 게시판에 올라온 올해 차별적 예비군 훈련 강행을 반대합니다라는 청원글에 이날 오후 1시 30분 현재까지 3만3000여 명이 동의했다. 사진은 예비군 훈련장. /남윤호 기자
30일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따르면 지난 23일 게시판에 올라온 '올해 차별적 예비군 훈련 강행을 반대합니다'라는 청원글에 이날 오후 1시 30분 현재까지 3만3000여 명이 동의했다. 사진은 예비군 훈련장. /남윤호 기자

'예비군 훈련 강행 반대' 청와대 청원

[더팩트ㅣ윤용민 기자] 국방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연기됐던 예비군 훈련을 재개한다고 하자 이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높다. 훈련 대상자들은 코로나19 확산세가 여전한 만큼 훈련을 아예 면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30일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따르면 지난 23일 게시판에 올라온 '올해 차별적 예비군 훈련 강행을 반대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 글에 이날 오후 1시 30분 현재까지 3만3000여 명이 동의했다.

청원인은 "만약 훈련을 강행했다가 코로나19에 집단 감염된 예비군들이 발생한다면 국방부에서는 그 예비군들에 대한 보상은 어떻게 하실 생각이냐"며 "도대체 어떻게 이렇게 무책임하고 대책 없는 예비군 훈련을 올해 강행하려고 이러시는 거냐"고 따졌다.

이어 "대구와 제주 지역에 예비군 훈련은 모두 면제해줬으면서 다른 지역에 거주하는 예비군 훈련자들은 도대체 왜 이렇게까지 차별을 하면서 4시간씩 훈련 강행을 하려는 거냐"며 지역 간 형평성 문제를 지적했다.

그러면서 "훈련 강행으로 전국적인 20~30대 예비군 청년들의 지역 역차별에 대한 반발이 예상되고 코로나 N차 감염의 전국적인 재확산 가능성인 큰 만큼 올해 예비군 훈련을 지역차별 없이 모두 면제하는 것을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국방부는 전날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예비군의 안전, 현역부대의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9월 1일부터 예비군 소집훈련을 축소 시행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하반기 예비군 훈련은 동원예비군과 지역예비군 구분 없이 모두 지역예비군 훈련장에서 하루 일정으로 진행된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기존 2박 3일로 실시했던 동원예비군 훈련을 대폭 축소한 것이다.

훈련 대상자는 오전, 오후 중 훈련시간을 선택하면 된다. 훈련 시간은 출퇴근 시간을 제외하면 4시간가량이다. 만일 고열이나 기침 등 코로나19 의심증세가 있으면 별도 서류 제출이나 방문없이 해당 부대로 전화해 훈련 연기를 신청하면 된다.

now@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