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이슈] 박지원 vs 주호영, '30억 달러 남북경협 이면합의서' 공방
입력: 2020.07.28 14:22 / 수정: 2020.07.28 14:22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오른쪽) 후보자와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30억 달러 남북경협 이면합의서를 놓고 전28일에도 설전을 이어갔다. 사진은 27일 국가정보원장 인사청문회 전 인사하는 주 원내대표와 박 후보자. /남윤호 기자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오른쪽) 후보자와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30억 달러 남북경협 이면합의서'를 놓고 전28일에도 설전을 이어갔다. 사진은 27일 국가정보원장 인사청문회 전 인사하는 주 원내대표와 박 후보자. /남윤호 기자

박지원 "법적 조치 검토" vs 주호영 "대통령이 국민에게 밝혀야"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와 미래통합당이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불거진 '30억 달러 남북경협 이면합의서'를 놓고 이틀째 공방을 이어갔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는 28일 입장문을 통해 인사청문회에서 제기된 '30억 달러 남북경협 이면합의서 서명' 의혹에 대해 "사본을 제보했다는 전직 고위공무원의 실명을 밝혀라"고 요구했다.

이어 "합의서는 허위·날조된 것으로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에 대해 법적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같은 날 주 원내대표도 기자회견을 열고 '30억 달러 남북경협 이면합의서'가 진본임을 가정해 "평양에 1부, 우리나라 청와대나 국정원에 1부가 보관돼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대통령이 확인해 국민에게 밝혀야 한다. 북한에도 원본이 있을 텐데 약점 잡힌 국정원장이 일을 할 수 있겠나"라며 "(진위는) 박 후보자에게 직접 확인하는 방법이 있고 당시 국정원 과장으로 그 협상에 깊숙이 관여했던 서훈 청와대 안보실장이 확인할 수 있다"고 압박했다.

그러면서 "확인했다면 국민에게 밝히는 것도 대통령의 의무이다. 이런 문제 제기가 됐으니 이면 합의가 있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한국 안보를 위해서도 꼭 필요한 조치"라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또, YTN 라디오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해당 문건의 출처와 관련해 "전직 고위공무원 출신이 사무실에 (해당 문건을) 가지고 와서 '이런 일이 있었는데, 이것을 청문회 때 문제 삼아달라'고 했다"면고 밝혔다.

이어 "(박 후보자가) 처음에는 기억이 없다고 하다가, 그다음에는 서명하지 않았다고 하다가, 오후에는 위조한 것이라고 얘기했다"라며 말이 계속해서 바뀌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두 사람의 공방은 전날(27일) 박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주 원내대표가 박 후보자와 북측 송호경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부위원장의 서명이 담긴 공문을 공개하면서 불거졌다. 주 원내대표가 공개한 문건에는 '남북정상회담 합의서'와 같은 문서 형식으로, 양측 서명도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