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운동가' 출신 남인순의 '4분 짜리' 반성문…"저부터 통렬하게 반성"
입력: 2020.07.27 11:22 / 수정: 2020.07.27 11:22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사태 이후 2주 이상 침묵하다 27일 사과했다. /이선화 기자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사태 이후 2주 이상 침묵하다 27일 사과했다. /이선화 기자

"분노한 여성 유권자들, 웬만한 대책으로는 민주당에 지지 안 보낼 것"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저부터 통렬하게 반성한다."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2주 이상 이어진 침묵을 깨고, 27일 심경을 밝혔다. 그가 써 내려간 반성문은 4분가량 이어졌다.

남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저부터 통렬하게 반성한다"라며 "너무나 참담한 마음과 자책감이 엉켜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는 것을 양해 부탁드린다"고 말하면서 울먹였다.

박 전 시장 사태를 직접 언급한 것은 아니지만 그동안 '여성 운동가' 출신 정치인으로서 이번 논란에 소극적이라는 비판을 받아온 데 대해 직접 사과의 뜻을 밝힌 것이다. 남 최고위원은 민주당 여성 의원 전원과 함께 지난 14일 박 전 시장 성추행 관련 사과 입장문을 냈지만 '피해 호소인'이라는 용어를 주장했다.

또한 그동안 당 윤리감찰단 구성 등 향후 대책에 대한 언급만 있었을 뿐 개인 차원의 사과는 이번이 처음이다. 남 최고위원은 지난 24일 박 전 시장의 성추행 피소 사실을 사전에 알렸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추측성 보도를 삼가 달라"며 반박한 뒤 취재진을 피해 논란을 키웠다.

남 최고위원은 또 "저는 여성 최고위원으로서 지도부였으나 당의 어젠다에서 젠더 이슈를 우선순위로 이끌어가는 데 많은 장애와 어려움이 있어 왔다"고 털어놓았다. 그러면서 민주당 당규에 '젠더폭력상담신고센터 설치' 규정을 신설했으나 전담 인력을 배정받지 못해 선거기간에만 임시로 운영했던 점, 2018년 지방선거 당시 성폭력 가해 지목인들이 피해자들을 무고로 고소할 때 막아내기 어려웠던 점 등을 언급했다.

이어 "이번에 윤리 감찰단 구조 안에 젠더폭력신고센터를 두고 안정적으로 운영하기로 한 것은 이런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남 최고위원은 "이제 세상은 달라지고 있다. 국민들의 눈높이가 높아졌다"며 "민주당 지방자치단체장의 연이은 성폭력 사건은 여성 유권자들을 분노케 했고, 웬만한 대책으로는 민주당에 다시 지지를 보내지 않을 것"이라고 자성했다.

이와 함께 선출직 공직자에 의한 위력에 의한 성폭력 문제를 뿌리 뽑기 위해 권력 관계를 성 균형적으로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차기 지도부에 "지명직 두 명을 여성으로 하는 방안을 제안 드린다"고 했다. 최근 민주당은 차기 지도부 구성에 최고위원 중에 여성을 30% 이상 구성해야 한다는 민주당 여성의원과 당원들의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남 최고위원은 또 "선출직 공직자를 포함한 당직자에게 성 평등 교육을 연 1회 의무화하는 부분도 조만간 당규를 정비해 교육을 의무화 하겠다"고 했다. 이어 "당원들에게도 성인지 감수성 교육과 성희롱 예방 교육 등을 다양하게 실시할 수 있도록 콘텐츠와 인프라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성폭력 가해자 또는 가해자로 지목된 경우 공천에서 원천 배제 원칙 준수, 국회의원 보좌진 채용 시 직급별로 고르게 여성을 채용할 것 등을 요청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