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탈북민단체 사무검사 거부에 "긴밀하게 소통하겠다"
입력: 2020.07.24 11:03 / 수정: 2020.07.24 11:03
통일부는 24일 소관 단체들의 사무검사에 대해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진행해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이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통일부는 24일 소관 단체들의 사무검사에 대해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진행해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이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해당 단체들의 우려 잘 알고 있어"

[더팩트ㅣ통일부=박재우 기자] 일부 탈북민단체가 통일부의 사무검사를 거부하겠다고 밝힌데 대해 통일부는 "(해당 단체들과)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진행해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통일부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단체들 또한 협조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앞서 지난 22일 전환기정의워킹그룹 등 25개 북한 관련 민간단체들은 성명서를 내고 "통일부가 일방적으로 엄포한 사무검사를 거부한다"고 밝힌 바 있다.

조 부대변인은 통일부의 사무검사 진행상황을 묻는 질문에 "법인대상으로 사무검사 하는 것과 관련해 법인 측과 일정을 조율하면서 날짜를 잡고 있었다"면서 "일정이 확정된 일부 단체들에 대해서는 사무검사 실시공문을 발송하고 있다. 8월 중순부터 사무검사가 실시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일부 단체들의 반발에 대해선 "성명, 의견들을 제출하고 여러 우려를 표명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 알고 있다"면서 "법인대상 사무검사나 비영리 민간단체에 대한 서류제출 요구를 당초 등록한 요건대로, 적정하게 운영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과정"이라고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어 "서류를 보면서 맞지 않는 부분들에서 보완하고, 시정하도록 협조를 요청해 나갈 것"이라며 "해당 단체들이 우려를 가지고 있는 것을 잘 알고 있고,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진행해나가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23일 토마스 오헤아 퀸타나 유엔 북한 인권특별보고관은 통일부가 일부 탈북민단체의 대북전단 살포 논란을 계기로 소관 비영리법인들을 사무검사하는 데 대한 상세한 설명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통일부는 "면담일시나 방식 등에서 협의해 나가고 있고, 아직 면담일정이 확정된 바가 없다"고 답했다.

jaewoopa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