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대변인 출신 고민정, 태영호에 "대한민국 국회의원 품격 기대"
입력: 2020.07.23 10:14 / 수정: 2020.07.23 10:14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3일 태영호 미래통합당 의원에게 앞으로는 북한 외교관의 언어가 아닌 대한민국 국회의원으로서의 품격을 기대한다고 충고했다. /더팩트 DB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3일 태영호 미래통합당 의원에게 "앞으로는 북한 외교관의 언어가 아닌 대한민국 국회의원으로서의 품격을 기대한다"고 충고했다. /더팩트 DB

"임시정부 법통 계승한 문재인 정부"

[더팩트ㅣ윤용민 기자] 청와대 대변인 출신인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북한에서 외교관을 한 태영호 미래통합당 의원에게 "앞으로는 '북한 외교관'의 언어가 아닌 '대한민국 국회의원'으로서의 품격을 기대한다"고 충고했다.

고 의원은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언론의 스포트라이트가 집중된 가운데 태영호 의원님이 연단에 올랐다. 분단의 상처를 안으신 분께서 색깔론과 냉전 논리만 앞세우셔서 한 말씀 드리지 않을 수 없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태 의원이 전날 국회에서 열린 정치·외교·안보에 관한 대정부 질문에서 정세균 국무총리를 향해 "북핵폐기 의사가 없는데 '종전선언'이라는 선물을 김정은 남매에 갖다 바치는 것은 항복이라고 본다"고 말한 데 대한 우회적인 비판으로 해석된다.

태영호 미래통합당 의원. /더팩트 DB
태영호 미래통합당 의원. /더팩트 DB

고 의원은 "종전선언은 핵보유 인정 선언도, 김정은 위원장에 갖다바치는 선물도 아니라 북한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아닌 대한민국, 한민족을 위한 평화로 내딛는 발걸음"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종전선언은 태영호 의원이 그토록 부르짖는 비핵화를 향한 여정"이라며 "한반도는 전쟁이 아닌 평화로 나아가야 한다"고 했다.

이어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 문재인 정부는 지난해 계봉우, 황운정 지사 내외의 유해 4위에 대한 봉환식을 현직 대통령으로선 처음으로 직접 주관하기도 했다"며 "애국보수를 자처하는 정부에서도 전례가 없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얼마 전 초선의원로서 함께 한 '국회의원 선서'를 상기시켜 드리겠다"며 "'나는 헌법을 준수하고 국민의 자유와 복리의 증진 및 조국의 평화적 통일을 위하여 노력하며, 국가이익을 우선으로 하여 국회의원의 직무를 양심에 따라 성실히 수행할 것을 국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라고 한 선서문을 올렸다.

now@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