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초점] 이재명 '재보궐 무공천'에 민주당 '흔들'…전당대회 '시험자(?)'
입력: 2020.07.22 05:00 / 수정: 2020.07.22 09:35
이재명 경기도지사(오른쪽)가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자 무공천 입장을 밝히면서, 전당대회 출마 후보자들 사이에서 주요 쟁점이 될 전망이다. 왼쪽은 당 대표 경선에 출마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 /남윤호·임영무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오른쪽)가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자 무공천' 입장을 밝히면서, 전당대회 출마 후보자들 사이에서 '주요 쟁점'이 될 전망이다. 왼쪽은 당 대표 경선에 출마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 /남윤호·임영무 기자

당대표·최고위원 '필수 질문' 등극…이낙연 "미리 싸우지 말자"

[더팩트|국회=문혜현 기자] 21일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후보등록 마감을 앞두고 '재보궐 선거 공천 여부'가 주요 쟁점으로 떠올랐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무공천' 입장을 밝히면서 당 안팎의 관심이 높아지자 이미 출마를 선언한 당 대표 후보자들은 물론 최고위원 후보자들도 속속 입장을 내놓으며 '여론형성'에 나선 모습이다.

민주당은 당권 레이스 전부터 당 소속 공직자의 부정부패 등 중대한 잘못으로 재보선이 실시되면 해당 지역에 후보를 내지 않도록 하는 당헌·당규를 둘러싼 논의를 이어왔다. 찬반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이 지사가 무공천 입장을 분명히 하면서 논의에 기름을 부었다.

지난 20일 이 지사는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당헌·당규에 '중대한 비리 혐의로 이렇게 될 경우 공천하지 않겠다'고 써놨다"며 "그러면 지켜야 한다. 이걸 중대 비리가 아니라고 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민주당이) 아프고 손실이 크더라도 약속을 지키는 게 맞다"라며 "공천하지 않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자 당내에선 얼마 남지 않은 서울·부산시장 임기를 위해 후보자를 공천하는 것보다는 사과 입장을 밝히고, 무공천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받기 시작했다.

이 지사 발언이 주목받자 그동안 관련 답변에 함구해온 이낙연 민주당 의원도 입을 열었다. 이 의원은 "공천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게 연말쯤 될 텐데 그걸 몇개월 끄집어 당겨서 미리 싸우는 게 왜 필요한가"라며 진화에 나섰다.

그는 21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내년 재보궐 선거까지)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았고 그 전에 해야 할 일이 많은데, 당 내서 왈가왈부하는 게 현명한가"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지사의 주장에 정면 반박하며 신중한 모습이다.

김부겸 전 의원을 비롯해 뒤늦게 당권 도전에 나선 박주민 의원도 재보궐 선거 후보자 공천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지난 9일 출마선언하는 김 전 의원. /김부겸 전 의원 캠프 제공
김부겸 전 의원을 비롯해 뒤늦게 당권 도전에 나선 박주민 의원도 '재보궐 선거 후보자 공천'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지난 9일 출마선언하는 김 전 의원. /김부겸 전 의원 캠프 제공

김 전 의원은 이전부터 후보자 공천 의지를 드러내왔다. 그는 이날 YTN 라디오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도 "당헌은 국민과의 약속이기에 존중돼야 한다"면서 "정당의 설립 목적은 정권을 창출하고, 경영하고 재창출하는 데 있는만큼 정 필요하면 국민에게 사과하고 회초리 맞을 거 맞아가며 준비 해나가야 한다고 본다"고 했다.

이날 오후 늦게 당 대표 출마를 공식화한 박주민 의원도 "제가 한 라디오에서 부산(후보자 공천) 관련 질문을 받았을 때 '적절치 않을 수 있다'는 표현을 했을 것"이라면서도 "그런데 최근 서울시장도 역시 보궐선거를 치르게 됐다. 그 당시 말씀드렸던 상황과는 매우 다르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최근 최고위원 출마를 선언한 의원들도 '재보궐 선거 공천 여부'에 답을 내놨다. 김종민 의원은 이날 오후 최고위원 출마 선언 후 기자들과 만나 "당헌·당규보다 중요한 것이 헌법이다. 헌법이 정한 정당의 이유는 국민의 정치적 의사형성을 돕는 조직"이라며 "민주당을 지지하는 서울과 부산시민이 어떤 선거에서 참정권을 행사하지 못한다면, 서울과 부산의 민주당 지지자들의 참정권을 근본적으로 훼손하는 결과를 낳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출마 의사를 밝힌 소병훈 의원은 "당원 의사를 묻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양향자 의원은 "새롭게 탄생할 지도부에서 결정해야 할 문제"라면서도 "개인적으로는 정당이 유권자의 권리까지 참견할 수는 없다. 그래서 표로 평가 받아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21일 최고위원 출마를 선언한 김종민 민주당 의원은 재보궐 선거 공천 관련 질문에 민주당 지지자들의 참정권을 보장해야 한다는 취지로 답했다. 지난 1일 국회 법사위에서 질의하는 김 의원. /남윤호 기자
21일 최고위원 출마를 선언한 김종민 민주당 의원은 재보궐 선거 공천 관련 질문에 '민주당 지지자들의 참정권을 보장해야 한다'는 취지로 답했다. 지난 1일 국회 법사위에서 질의하는 김 의원. /남윤호 기자

후보자들은 대체로 '더 나은 후보자를 공천해야 한다'는 주장 쪽으로 기우는 상황이지만, 향후 토론회에서도 재보선 공천을 둘러싼 갑론을박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번 재보선 결과가 향후 대선 등 민주당의 명운을 결정할 수 있다는 인식 하에 당원들은 후보자들의 자질을 평가할 전망이다. 또 주요 문제에 답변하는 후보자들의 화법 등 태도를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 되면서 '시험자'가 됐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종훈 명지대 교수는 <더팩트>와의 통화에서 "당권주자들 입장에선 지금 상황에서 (재보선 공천 문제가) 불거지는 걸 탐탁치 않게 볼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이 지사는 불을 지폈지만, 당권주자들 입장에선 사회적으로 이 이슈 자체가 부담스럽지 않겠나"라며 "나중에 결정하더라도 지금은 조금 피하고 싶은 심정일 거다. 이후에 결국 공천할 거라고 보여지지만, 공천 논의를 공론화해버리면 사회적 비난이 쇄도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박상철 경기대 교수는 "후보자들의 성격이 다 드러난다"고 평가했다. 그는 통화에서 "(후보자들이 질문에 대한 답변을) 찬성하기도 하고, 반대하기도 하고, 피해가기도 한다"며 "(지금 밝히는 입장은) 당장 전당대회를 앞두고 나오는 정무적인 판단이라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moon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