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 "11월 美 대선 전 북미정상회담은 어려워"
입력: 2020.06.30 10:22 / 수정: 2020.06.30 10:22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오는 11월 미국 대선 전 북미 정상회담은 어려워 보인다고 말했다. 비건 대표가 올해 초 외교부청사에 들어오는 모습. /남윤호 기자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오는 11월 미국 대선 전 북미 정상회담은 어려워 보인다고 말했다. 비건 대표가 올해 초 외교부청사에 들어오는 모습. /남윤호 기자

"외교의 문은 열려 있어"

[더팩트ㅣ박재우 기자]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정책특별대표는 29일(현지시간) 오는 11월 미국 대선 전 북미 정상회담은 어려워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미국은 북한과의 대화에 여전히 열려 있다고 밝혔다.

비건 대표는 이날 유럽 싱크탱크 독일마셜펀드가 주최한 화상간담회에서 북미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에 대해 "지금부터 미 대선 사이에 열릴 가능성은 아마도 없어 보인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남아 있는 시간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전 세계에 미친 어려움으로 인해 북미 정상들이 직접 대면해 국제적인 정상회담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상상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비건 대표는 "우리는 양측 간 관여에 대해 준비가 돼 있다"며 "북한과의 합의는 우리 뿐만 아니라 북한에도 달린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은 꽤 탄탄하고 세부적인 계획을 내놨으며 북한이 협상에 임한다면 매우 빨리 진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한반도의 비핵화에 대해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직면한 도전은 북한이 외교적 진전을 이룰 수 있도록 이런 활동을 중단할 용의가 없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비건 대표는 "외교의 문은 계속 열려있다"며 "미국과 북한이 양쪽 모두가 원한다고 믿는 방향으로 실질적 진전을 이루는 데 아직 시간이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한편, 한·미가 스티븐 비건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특별대표의 7월 초순 방한 일정을 조율 중이라는 언론보도가 나와 곧 비건 대표가 방한 할 것으로 보인다.

jaewoopa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