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원 구성 협상 결렬 모든 책임 통합당에"
입력: 2020.06.29 12:06 / 수정: 2020.06.29 12:06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운데)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원 구성 협상 결렬에 관한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히고 있다. /국회=배정한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운데)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원 구성 협상 결렬에 관한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히고 있다. /국회=배정한 기자

"추후 상임위원장 되돌려주기? 통합당이 싫다고 해"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9일 21대 국회 전반기 원 구성 협상 최종 결렬에 대해 "21대 일하는 국회를 좌초시키고 민생의 어려움을 초래한 모든 책임은 통합당에 있다"며 "통합당을 제외하고 본회의를 열어 국회를 정상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여야 최종 협상이 결렬된 직후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어 "민주당은 그 동안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양보를 했다. 그러나 오늘 오전 통합당이 전날 (도출한) 가합의안에 대해 거부 입장을 통보해 왔다"며 "이로써 통합당과의 협상은 결렬됐다"고 했다.

이어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통합당을 제외한 3개 정당(정의당ㆍ열린민주당)과 협의해 오늘 본회의를 열어 상임위원장을 선출하고 국회를 정상 가동하겠다"며 "국민과 약속한 6월 임시국회 회기(7월 3일) 내 3차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를 위해 비상한 각오로 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사상 초유 여당의 단독 의회 운영이 임박한 데 대해 "통합당에서 상임위원장을 배분받지 않겠다고 통보했고, 그래서 국회를 정상적으로 가동하기 위해선, 특히 3차 추경을 처리하기 위해선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에 따르면 전날 주 원내대표이 논의한 '가합의안'은 상임위원장을 21대 총선 의석 비율에 따라 11대 7로 배분하고, 21대 국회 후반기 법사위원장은 집권당이 우선 선택권을 갖도록 하는 내용이었다.

이와 함께 법사위 제도 개선을 위해 여야가 진정성을 갖고 협의하며, 3차 추가경정예산안을 이번 회기 마지막날인 다음 달 3일까지 처리하는 것, 이날 상임위와 상임위원장을 선출하고 30일 개원식을 하기로 가합의안에 담았다.

특히 야당에서 요구했던 국정조사와 법사위 청문회도 민주당이 수용했다고 김 원내대표는 전했다.

김 원내대표는 "한일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 및 후속조치 관련된 사항을 국정조사하고, 한명숙 전 국무총리 사건의 수사재판 과정과 그 이후 제기된 문제 등에 대한 법사위 청문회(를 하기로 수용했다.)"라고 했다.

통합당은 지난 24일 주 원내대표의 '사찰 칩거' 이후 '윤미향·대북외교' 국정조사와 '한유라(한명숙 사건·유재수 의혹·라임 사태)', '탈원전' 관련 국정조사 추진을 요구하며 협상 카드로 민주당을 압박해왔다.

여당 일각에선 전략 방안으로 거론됐던 '상임위원장 선출 후 되돌려주기' 안에 대해선 "통합당에서 '(민주당이) 상임위원장을 다 선출하게 되면 어떻게 중간에 다시 돌려달라고 하겠느냐'고 얘기했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통합당이 가합의안을 거부한 배경과 관련해 "지금까지 원 구성 협상 진행상황을 놓고 봤을 때 협상권과 결정권을 달리하는 당의 구조 때문이 아닌가 싶다"라고 했다.

김영진 원내 수석부대표도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을 겨냥하며 "주 원내대표의 협상 합의와 결정권을 인정해주는게 필요하다"고 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