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북한, 남북 통신선 차단 깊은 우려"
입력: 2020.06.09 15:01 / 수정: 2020.06.09 15:01
북한이 9일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모든 연락을 차단한 가운데 민주당은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며 근본적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했다. 지난 1일 열린 민주당 최고위. /남윤호 기자
북한이 9일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모든 연락을 차단한 가운데 민주당은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며 "근본적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했다. 지난 1일 열린 민주당 최고위. /남윤호 기자

"입법으로 전단 살포 근본적 대책 마련할 것"

[더팩트|국회=문혜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9일 탈북자 단체의 대북 전단 살포에 따른 북한의 통신 차단을 두고 "북한의 남북 통신선 차단에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며 "입법으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송갑석 민주당 대변인은 오전 현안 브리핑에서 "북한은 오늘 정오를 기점으로 남북 사이의 모든 연락채널을 일방적으로 차단·폐기하겠다고 선언했다"며 "정부가 '남북 정상 합의 사항 준수'의 기본입장을 밝혔음에도 모든 연락이 단절되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송 대변인은 탈북자 단체의 대북 전단 살포를 두고 "북한이 이같은 결정을 한 가장 직접적인 원인"이라며 "우리 정부는 북한 당국이 강하게 문제제기하고 있는 대북전단 살포와 관련해 강력하게 대처하겠다는 뜻을 이미 밝힌 바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입법으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대응하겠다"며 "북한 당국도 정부와 여당의 입장에 화답하고 신중하게 행동할 것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송 대변인은 "남북 간 연락채널 운영은 남북관계의 기본으로, 4·27 판문점 선언과 9·19 군사 합의 등으로 어렵게 물꼬를 튼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의 기초적인 조치"라며 "북한은 판문점 선언을 비롯한 남북 정상의 합의사항을 준수하고 이행하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후에도 우리측 공동연락사무소는 낮 12시에 북측과 통화 연결을 시도했지만 북한은 받지 않았다. 통일부는 이에 대해 "남북 간 합의가 유지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moon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