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죗값 계산" 연락차단…통일부 "유지돼야"(종합)
입력: 2020.06.09 14:06 / 수정: 2020.06.09 14:06
북한이 남북 사이의 모든 통신연락선을 완전히 차단하겠다고 밝힌 9일 오전 통일부는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남북 연락사무소 간 개시 통화를 시도했지만 북측이 받지 않았다고 밝혔다. /뉴시스
북한이 남북 사이의 모든 통신연락선을 완전히 차단하겠다고 밝힌 9일 오전 통일부는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남북 연락사무소 간 개시 통화를 시도했지만 북측이 받지 않았다고 밝혔다. /뉴시스

"이후 진행 상황 보면 대응"…北, 추가 조치 가능성

[더팩트ㅣ통일부=박재우 기자] 북한이 9일 정오부터 청와대 핫라인을 포함해 남북한 간 모든 통신연락 채널을 완전히 차단·폐기한다고 밝히자 통일부는 "남북 간 합의가 유지돼야 한다"고 원칙적인 답변을 내놨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남북 통신선은 소통을 위한 기본 수단"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북한 관영매체인 조선중앙통신과 노동신문은 "2020년 6월 9일 낮 12시부터 북남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유지해 오던 북남 당국 사이의 통신연락선, 북남 군부사이의 동서해통신연락선,북남통신시험연락선,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와 청와대 사이의 직통통신연락선을 완전차단, 폐기하게 된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이날 오전 9시 통일부는 북측에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업무 개시 통화를 걸었지만, 북측은 응답하지 않았다. 국방부도 이날 "오늘 오전 동·서해 군 통신선과 상선공용망으로 북측과 통화 연결을 시도했지만, 북측이 받지 않았다"고 전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정부는 남북합의를 준수하면서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해 노력해나갈 것"이라며 북한이 '대적사업'으로 전환하겠다고 한 데 대해서는 특별한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당국자는 또 "북한은 '단계적 대적사업 계획'이라고 밝혔는데, 오늘 12시 이후 진행 상황을 보면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2일과 5일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은 담화와 통일전선부 대변인 담화를 통해 대북전단 문제를 언급하며 모든 연락을 차단하고 금강산관광 시설 폐지, 개성공업지구 완전철거, 남북 군사합의 파기 등도 차례로 거론했다.
지난 2일과 5일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은 담화와 통일전선부 대변인 담화를 통해 대북전단 문제를 언급하며 모든 연락을 차단하고 금강산관광 시설 폐지, 개성공업지구 완전철거, 남북 군사합의 파기 등도 차례로 거론했다.

아울러, 통신 차단 시점을 정오로 정한 것과 관련해서는 "그 기준에 대해서는 알 수가 없다"고 답했다. 판문점 채널 차단 여부에 대해서는 "간단히 말씀드리면 남북 간 모든 통신선이 오늘 연락사무소와 마찬가지로 통화가 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당국자는 남측이 연락사무소를 통한 북한과의 통화를 계속 시도할 것이냐는 질문에 "통화시도는 오전 9시와 오후 5시에 이뤄지는데, 북한이 오늘 12시 정오 이후 연락선을 차단하겠다고 예고한 만큼 상황을 보고 적절하게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북한이 남측과 통신연락망을 끊는 초강수를 두면서 남북관계는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독자적인 남북경제협력 사업을 추진 중이던 정부는 이러한 북한의 조치에 당혹해하는 분위기이다.

그뿐만 아니라 북한이 연락 차단에 이은 추가 조치에 나설 가능성도 상당해 보인다.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은 "대남 사업을 철저히 대적 사업으로 전환해야 한다"면서 "배신자들과 쓰레기들이 저지른 죗값을 정확히 계산하기 위한 단계별 대적 사업 계획들을 심의하고 우선 먼저 북남 사이의 모든 통신연락선들을 완전 차단을 지시했다"고 북한 매체가 전했다. 따라서 북한이 어떤 추가 조치나 도발에 나설지 귀추가 주목된다.

앞선 지난 2일과 5일 김 부부장은 담화와 통일전선부 대변인 담화를 통해 대북전단 문제를 언급하며 모든 연락을 차단하고 금강산관광 시설 폐지, 개성공업지구 완전철거, 남북 군사합의 파기 등도 차례로 거론했다.

연락을 차단한 이날도 김 부부장은 노동신문을 통해 "5월 31일 '탈북자'라는 것들이 전연 일대에 기여 나와 수십만 장의 반공화국 삐라를 우리 측 지역으로 날려 보내는 망나니짓을 벌려놓은 데 대한 보도를 봤다. 문제는 우리의 최고 존엄까지 건드리며 '핵문제'를 걸고 무엄하게 놀아댄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남조선 당국이 응분의 조처를 세우지 못한다면 그것이 금강산관광 폐지에 이어 쓸모없이 버림받고 있는 개성공업지구의 완전 철거가 될지, 있어야 시끄럽기밖에 더 하지 않은 (개성) 북남공동연락사무소 폐쇄가 될지, 있으나마나한 북남군사합의 파기가 될지 하여튼 단단히 각오는 해두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jaewoopa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