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탄희 "사법농단 사태로 공황장애 재발…고통 헤어나지 못해"
입력: 2020.06.06 10:23 / 수정: 2020.06.06 10:23
이탄희 (경기 용인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6일 공황 증상 재발을 고백하며 휴식 후 돌아오겠다고 밝혔다. 지난 2019년 12월 27일 인터뷰 중인 당시 이탄희 전 판사. /이동률 기자
이탄희 (경기 용인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6일 '공황 증상' 재발을 고백하며 휴식 후 돌아오겠다고 밝혔다. 지난 2019년 12월 27일 인터뷰 중인 당시 이탄희 전 판사. /이동률 기자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이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6일 양승태 대법원장 시절 얻었던 공황장애가 재발해 잠시 국회를 떠나 건강 회복 후 돌아오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날 새벽 페이스북에 "며칠 밤을 새면서 고민하다가 제 몸과 마음의 상태를 국민들께 솔직히 고백하는 것이 선출직 공직자로서의 도리이자 책무인 것 같아 용기를 낸다"며 공황장애를 겪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공황장애) 첫 시작은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이던 2017년 2월로 거슬러 올라간다"며 "법원행정처 심의관 발령을 받은 뒤 판사들 뒷조사 파일을 관리하라는 업무를 거부하며 사직서를 제출했지만 예상과 다르게 사직서가 반려돼 법원에서 2년을 더 남아 있었다. 그 시간 모두 쉽지 않았지만 특히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전까지 초기 한 달 가량, 충격과 고립감에 극심한 불안과 정신적 고통에 시달렸다"며 그때부터 공황증상을 겪게 됐다고 털어놨다.

이어 "갑작스럽게 정치참여 결정을 하고 선거운동이 한창이던 지난 3월 말, 공황증상이 다시 시작됐다"며 입당 및 공천 과정에서 사법농단 당시를 둘러싼 논란과 터무니 없는 곡해가 난무, 채 아물지 않은 3년 전의 상처가 다시 떠올라 무척 고통스러웠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선 이후에도 오늘까지 약 두 달 간 알 수 없는 극도의 불안이 지속돼 하루 2-3시간 이상 잠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어떻게든 이겨내 보려고 제가 가진 모든 힘을 다해 일정을 소화하며 버텨왔으나 몸과 마음은 2017년 2월 당시의 고통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것 같다"며 "한숨도 제대로 못 자고 새벽 2시에 온몸이 식은땀으로 흠뻑 젖은 채 깨어나는 날이 반복된다. 장기간 극도의 불면 상태가 누적돼 얼마 전부터는 글을 읽거나 오래 대화에 집중하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이에 건강 회복 후 국회에 복귀할 것을 약속했다. 이 의원은 "국민들께서 양해해주신다면 온전히 건강을 회복하는 일에 집중하고 싶다"며 "너무 오래 걸리지 않도록 하겠으며 초심을 간직한 이탄희의 모습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하겠다"고 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