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대북 전단 살포는 백해무익…안보 위해에 단호히 대응"
입력: 2020.06.05 07:15 / 수정: 2020.06.05 07:15
청와대는 4일 대북 전단에 대해 백해무익한 행동, 안보에 위해를 가져오는 행위라고 했다. /더팩트 DB
청와대는 4일 대북 전단에 대해 "백해무익한 행동", "안보에 위해를 가져오는 행위"라고 했다. /더팩트 DB

'김여정 담화'에 대해선 말 아껴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국내 탈북민들의 대북 전단(삐라) 살포를 문제 삼은 가운데 청와대도 대북 전단에 부정적인 견해를 드러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4일 기자들과 만나 "대북 삐라는 참으로 백해무익한 행동"이라며 "안보에 위해를 가져오는 행위에 대해서는 앞으로 정부가 단호히 대응해 나갈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대북 전단은 국가 안보에 위해를 끼친다는 분명한 인식을 드러낸 것이다.

다만 이 관계자는 '김여정 담화'에 대해선 논평하지 않겠다며 말을 아꼈다.

앞서 청와대는 김 제1부부장이 9·19 남북 군사합의 파기 가능성을 거론하는 담화를 발표한 데 대해 기존의 남북 합의는 지켜져야 한다고 밝혔다.

통일부도 "남북 방역 협력을 비롯해 접경지역 국민의 생명·재산에 위험을 초래하는 행위는 중단돼야 한다"며 접경지역에서 긴장 조성 행위를 근본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법률정비계획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제1부부장의 담화 이후 청와대와 정부가 즉각 반응한 것은 북한의 추가 행동 가능성을 차단하고 냉랭한 남북관계를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같은 날 새벽 김 제1부부장은 탈북민의 대북 전단 살포와 한국 정부의 무대응을 비판하면서 "이대로 방치할 경우 '최악의 국면'이 올 수 있다"고 북한 매체를 통해 경고했다.

특히 그는 "남한 당국이 응분의 조처를 못 한다면 금강산 관광 폐지에 이어 개성공단 완전 철거,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폐쇄, 있으나 마나 한 남북 군사합의 파기를 각오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앞서 지난달 31일 한 탈북민단체는 경기 김포에서 김 위원장을 비난하는 내용 등이 담긴 대북 전단을 대형 풍선에 달아 북쪽으로 날렸다. 단체는 오는 25일에도 대북 전단을 살포할 계획이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