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금태섭 징계? 권위주의는 옛말"
입력: 2020.06.02 16:17 / 수정: 2020.06.02 16:17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일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금태섭 전 의원 징계 건 관련 소수 의견을 무시한다는 지적에 대해 권위주의는 통하지 않는다며 일축했다.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인사말 하는 이 대표. /국회=남윤호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일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금태섭 전 의원 징계 건 관련 소수 의견을 무시한다는 지적에 대해 "권위주의는 통하지 않는다"며 일축했다.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인사말 하는 이 대표. /국회=남윤호 기자

"우리 당은 민주적으로 운영 중"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일 금태섭 전 의원 징계 건과 관련해 "(당내) 소수 의견을 말하지 못하게 한다는 건 전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정례 기자 간담회를 갖고 "우리 당은 민주적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소수 의견이 나와도 사리판단해서 수용할 것은 수용하고 존중한다. 옛날처럼 권위주의라는 건 통하지 않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당에서는 권고적 당론이 있고 강제적 당론이 있다. 강제적 당론은 반드시 지키라는 당론인데 지난 번 (금 의원이) 기권했던 건(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법 처리) 강제 당론"이라며 "(당) 윤리심판원에서 경고했는데 가장 낮은 수준의 징계라고 볼 수 있다. 강제 당론을 안 지켰는데 아무 것도 안하는 건 강제 당론의 의미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또 "당은 어느 정도 당론을 모아가는 조직이기 때문에 불가피한 경우 강제적 당론을 권고한다. (하지만) 당적을 박탈하진 않는다. 수위에 맞게끔 윤리심판원에서 판단해서 절차를 거치는 거다"라고 했다. 이 대표는 또 "이번 총선에서 공천에 탈락한 현역 의원들 중 불복한 사람은 한 명도 없는데, 이런 경우는 처음 같다. 그만큼 공천 과정이나 당 운영과정이나 소통도 많이 하고, 민주적으로 의견을 수렴해왔다"라고 강조했다.

법안 처리 당시 금 전 의원은 법안 통과가 무리 없을 경우 기권하겠다고 원내지도부에 말했고, 이를 심판원에도 소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경고' 징계가 과하다는 지적에 대해 이 대표는 "그때 원내대표와 교감했다는 건 보고 받은 적이 없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 윤리심판원(원장 임채균)은 지난달 25일 회의를 열고 금 전 의원에게 '경고' 처분을 내렸다. 금 전 의원이 지난해 공수처 법안 본회의 처리 때 기권표를 행사한 것이 당규에 따른 '당론 위배 행위'라고 본 것이다. 민주당 내부에서도 금 전 의원을 징계한 것을 두고 조응천 의원 등 공개적인 반발이 나왔다. 금 전 의원도 징계 결과에 불복해 재심 청구를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