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못 받았다?' 윤미향 "모금한 돈 전달했다"
입력: 2020.05.29 14:37 / 수정: 2020.05.29 14:37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 부정 의혹에 휩싸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잠행 열흘 만인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이새롬 기자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 부정 의혹에 휩싸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잠행 열흘 만인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이새롬 기자

"할머니들 명예와 인권회복 위한 길이라 생각하며 활동"

[더팩트ㅣ이철영 기자·국회=박숙현 기자]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은 29일 "이용수 할머니의 여러 지적과 고견을 깊게 새기는 것과 별개로, 직접 피해자들에게 현금지원을 목적으로 모금한 돈을 전달한 적이 없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고 부인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11일간의 잠행을 끝내고 본인을 둘러싼 논란과 관련한 기자회견에서 '모금한 돈을 할머니한테 안 쓴다. 전달하지 않는다'는 지적에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정대협은 그동안 전체 피해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모금을 세 차례 진행했다. 1992년 운동의 시작 단계에서 국민모금을 한 차례 진행했다. 그 모금액은 당시 신고한 피해자들에게 균등하게 250만 원씩 나눠드렸다"며 "두 번째는 일본정부가 법적배상이 아닌 민간위로금 모금을 통한 아시아 여성평화국민기금을 조성, 피해자들에게 위로금을 지급한다고 할 때, 시민모금에 더해 한국 정부가 아시아여성국민기금에 상응하는 지원금 약 4300만 원을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세 번째, 2015 한일합의를 무효화하고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 국민모금을 진행했고, 10억 엔을 거부하는 할머니들에게 모금액 1억 원씩을 전달했다. 지난 8일 2017년 국민 모금한 1억 원을 전달한 영수증과 1992년 당시 모금액을 전달한 영수증을 공개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윤 당선인은 정대협·정의연은 일본군위안부문제 해결을 위해 일본 정부에게 △역사적 사실인정, △진실규명, △공식사죄, △법적배상, △역사교과서에 기록하고 교육, △추모비와 사료관 건립,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며 활동하고 있다 등의 활동을 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그는 "매월 피해자 방문, 전화, 생활에 필요한 지원 등을 하고 있고, 할머니들이 거주하는 지역에도 함께 지원하는 조직들이 있다"면서 "할머니들에 대한 생활비 지원 등 복지사업의 경우 이미 30여 년 전부터 정대협 주도의 입법운동으로 1993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생활안정지원 및 기념사업지원법'이 제정되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수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따라서 왜 성금을 전부 할머니에게 지원하지 않느냐는 일부의 비난은 그간의 성과와 정대협·정의연 운동의 지향을 살피지 않은 측면이 있다"고 반박했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