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갈등 속에서 외교부 '전략조정회의' 개최
입력: 2020.05.28 15:04 / 수정: 2020.05.28 15:04
미중 간 갈등이 가속화 되고 있는 가운데, 외교부가 제7차 전략조정 통합분과회의를 개최했다. 사진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모습. /외교부 제공
미중 간 갈등이 가속화 되고 있는 가운데, 외교부가 제7차 전략조정 통합분과회의를 개최했다. 사진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모습. /외교부 제공

"EPN 구체적인 것 없어", "홍콩 보안법 논의 안돼"

[더팩트ㅣ외교부=박재우 기자] 미중 간 갈등이 가속화 되고 있는 가운데, 외교부가 제7차 전략조정 통합분과회의를 개최했다.

외교부는 28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회의에는 국무조정실, 기재부, 과기정통부, 통일부, 국방부, 산업부, 복지부 등 7개 관계부처 및 국립외교원 인사들이 참여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현재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심화되면서 우리 정부는 홍콩 국가보안법, 경제번영네트워크(EPN) 등 사안에 대해 두 강대국의 선택을 강요받고 있는 상황이다. 중국은 이날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을 위한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표결을 강행한다.

외교부는 이번 회의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롭게 대두된 외교 사안들을 진단하고, 변화하는 대외환경 하에서 우리의 기회와 역할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근 대외적 불확실성과 유동성 확대가 우리 국민‧기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의견을 공유하고, 범부처 차원의 대응방향을 검토했다"고 전했다.

강경화 장관은 모두발언에서 "코로나 이후 첨단기술 확보를 둘러싼 국가 간 경쟁 심화 등 대외환경의 변화속에서 향후 예측되는 상황에 대응해 우리의 국익을 수호하고 국가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대외전략 수립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성호 경제외교조정관은 회의 직후 취재진과 만나 미·중 갈등 속 우리 정부의 방향성에 대해서 "다 열어놓고 논의했다"며 "오늘은 전략적 방향성을 점검하고 이해하는 자리"라고 답했다. 이어, "실체적으로 다가오는 영향이나 우리 정부, 기업, 국민들이 고민하고 선택하거나 판단해야 하는 상황은 아직 제한적"이라고 설명했다.

EPN과 관련해서는 "방향성에 대해 1차적으로 논의했지만 아직 정부의 입장을 가지고 말할 게재는 아니"라며 "EPN 자체가 구상 단계이고 구체적인 것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중국이 이날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표결하는 홍콩 보안법과 관련한 논의는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외교부는 이번에 개최된 회의 내용 등을 바탕으로 제3차 외교전략조정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최근 융복합화 되는 외교 사안에 대한 종합적 대응방향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도 덧붙였다.

jaewoopa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