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상임위 전석 가져야…야당과 협상할 일 아냐"
입력: 2020.05.27 11:47 / 수정: 2020.05.27 11:47
여야가 21대 국회 원구성 협상을 진행중인 상황에서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은 상임위 배분은 야당과 협상할 일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운데)와 김태년 원내대표(왼쪽) 등 민주당 지도부가 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인 워크숍에 참석하는 모습. /이새롬 기자
여야가 21대 국회 원구성 협상을 진행중인 상황에서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은 "상임위 배분은 야당과 협상할 일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운데)와 김태년 원내대표(왼쪽) 등 민주당 지도부가 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인 워크숍에 참석하는 모습. /이새롬 기자

"180석은 책임지고 운영하라는 민의" 통합당 압박

[더팩트ㅣ서초구=박숙현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27일 국회 원구성과 관련해 "상임위원장 배분 문제를 갖고 야당과 협상할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윤 사무총장은 이날 서울 양재동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절대 과반 의석을 가진 정당인 민주당이 상임위원장 전석을 갖고 책임있게 운영하는 것이 민주주의의 원리에 맞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윤 사무총장은 "이날 회의에서 상임위를 여야간에 나누는 관행에 대해 선거 당시 180석을 만들어준 국민의 뜻이 무엇인가를 엄중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는 지적이 있었다"고 했다.

이어 "현재 여야 의석은 단순 과반이 아니라 절대 과반"이라며 "13대 이후 지금까지 여야간 의석비에 따라 상임위원장 수를 나눠갖는 게 관행화됐다. 과거에는 과반 정당이 없기 때문에 국회 운영을 위해 상임위원회를 나눠가졌던 것"이라고 했다.

이어 "지금은 절대적, 안정적 다수다. 국회가 책임지고 운영해가라는 국민의 뜻"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13~20대 국회에서 운영해온 방식으로 돌아간다면 그동안 '발목잡기'와 '동물국회' '식물국회'가 되는 그릇된 관행을 뿌리뽑지 못하는 결과가 된다"며 "이는 21대국회를 절대 과반으로 만들어준 국민의 뜻을 저버리는것이라는 강력한 지적이 있었다"고 했다.

그는 또 "법사위와 예결위를 누가 가져가느냐 형태의 협상이라는 건 존재할 수 없다. 국회가 국민 힘으로 구성된 순간 이 문제는 논란의 여지가 없는 것이 된 것"이라며 "그런데 아직도 (야당은) 과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상임위원장) 11대 7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이라며 상임위 배분이 협상 대상이 아니라고 거듭 강조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