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파문' 21일 만 입뗀 이해찬 "악의적 보도 굴복 안 돼"
입력: 2020.05.27 10:50 / 수정: 2020.05.27 10:50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7일 윤미향 당선인 논란 관련해 이용수 할머니가 의혹을 제기한 지 21일 만에 공식석상에서 입장을 밝혔다. 신상털기식 의혹제기에 굴복해선 안 된다고 했다. 지난 25일 최고위에서 모두발언 하고 있는 이 대표. /국회=남윤호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7일 윤미향 당선인 논란 관련해 이용수 할머니가 의혹을 제기한 지 21일 만에 공식석상에서 입장을 밝혔다. "신상털기식 의혹제기에 굴복해선 안 된다"고 했다. 지난 25일 최고위에서 모두발언 하고 있는 이 대표. /국회=남윤호 기자

김해영 "윤미향, 소명과 당도 책임있는 역할 해야"…지도부 온도차

[더팩트ㅣ서초구=박숙현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 부정 유용 의혹 등에 휩싸인 윤미향 당선인 관련 "신상털기식 의혹제기에 굴복해선 안 되는 일"이라고 말했다. '사실관계 먼저'라는 입장을 확고히 한 것이다. 하지만 이 같은 정치적 판단 보류에 일부 지도부에선 "정치의 영역은 다르다"면서 소명을 촉구하고 있어 미묘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의 한 호텔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일제강점기 피해자의 삶을 증언하며 여기까지 해온 30여년 활동이 정쟁의 대상이 되거나 악의적으로 폄훼돼 우파에게 악용돼선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요즘 정의연 관련 활동에 많은 논란이 있다"며 "(정의연이) 30년 운동을 하면서 잘못도 있고 부족함이 있을 수 있다. 또 허술함이 있을지 모른다. (정의연의) 운영방식과 공과에 대해 여러 의견이 있을 수 있다"며 "잘못이 있으면 고치고 책임을 질 사람은 책임을 져야 한다"고 했다.

이어 "(최근 언론보도를 보면) 본질과 관계 없는 사사로운 일을 가지고 과장된 보도가 많이 나오는 게 사실이다. 이런 식으론 성숙한 민주사회로 갈 수 없다"며 "관계당국은 신속히 (윤 당선인 관련 의혹에 대해) 사실 확인을 해주고 국민 여러분도 신중히 지켜보고 판단해달라. 성숙한 민주사회로 도약할 수 있도록 모든 부분에서 자성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의 윤 당선인 논란 관련 공개 발언은 이용수 할머니가 관련 의혹을 제기한 지 21일 만에 처음이다.

지도부 일각에선 윤 당선인 논란 '판단 보류'에 대해 비판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김해영 최고위원은 "형사상 문제 대해서는 무죄추정 원칙이 적용돼 검찰수사와 법원 판결 확정시까지 판단이 보류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정치적 영역은 다르다"며 "윤 당선인 관련 의혹이 위안부 피해 할머니에 의해 제기됐고, 그 의혹이 사회적 현안이 된 만큼 윤 당선인의 신속하고 성실한 소명 필요하다. 당에서도 책임있는 역할 해야한다"며 "마냥 검찰수사 기다릴 게 아니라 지금이라도 당 차원의 신속한 진상조사가 필요하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한일양국 학생들의 적극적 교류를 강조했던 이 할머니 기자회견 발언을 언급하며 "정치권은 이 말씀의 의미를 깊이 새겨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당선인 논란 초반 옹호 입장을 보였던 남인순 최고위원도 "여성인권 운동가께서 제시한 일본군 위안부 운동 문제해결 방향에 대해 집권여당으로서 책임있게 답해야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피해자 지원 국가 차원 지원, 평화인권역사교육및 추모사업 추진, 여성인권평화재단 설립 법안 21대 국회 우선 처리, 일본군 위안부 인권운동 지속적 국제연대 등을 언급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