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중앙군사위 주재…핵전쟁 억제력 강화 등 논의
입력: 2020.05.24 08:59 / 수정: 2020.05.24 08:59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24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주재하고 핵전쟁 억제력 강화 등에 대해 논의했다고 보도했다. /뉴시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24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주재하고 핵전쟁 억제력 강화 등에 대해 논의했다고 보도했다. /뉴시스

당 중앙군사위원회 개최…군 고위층 인사 단행

[더팩트|이민주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주재했다. 회의에서는 핵 전략무기 운용계획 등이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조선중앙통신(통신)은 24일 김 위원장 주재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4차 확대회의가 열렸다고 보도했다. 김 위원장 주재 당 중앙군사위원회가 열린 것은 지난해 12월 22일 이후 6개월 만이다.

이날 김 위원장은 핵전쟁 억제력 강화 등 전략무력 운용과 관련한 방침을 제시했다.

통신은 "확대회의에서 국가무력건설과 발전의 총적요구에 따라 나라의 핵전쟁 억제력을 더한층 강화하고 전략무력을 고도의 격동상태에서 운영하기 위한 새로운 방침들이 제시됐다"며 "조선인민군 포병의 화력 타격 능력을 결정적으로 높이는 중대한 조치들이 취해졌다"고 밝혔다.

이어 "확대회의에서는 인민군대를 비롯한 전반적 공화국 무력의 군사정치 활동에서 나타나고 있는 일련의 편향에 대한 총화분석이 이뤄졌다"며 "결정적 개선을 이뤄내기 위한 방도적 문제들과 편제적 결함을 검토했다. 또 자위적 국방력을 급속하게 발전시키는 한편 새로운 부대를 편성해 위협적인 외부세력들에 대한 군사적 억제능력을 더욱 완비하기 위한 핵심적인 문제들이 토의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이 이날 회의에서 "인민군대 안의 각급 당 조직들과 정치기관들을 튼튼히 꾸리고 그 기능과 역할을 높여 인민군대에 대한 당의 유일적 영도를 철저히 실현하며 군사, 정치, 후방, 보위 사업을 비롯한 모든 사업을 철두철미 당의 사상과 의도에 맞게 조직 진행해 나가기 위한 당적 지도를 강화하라"고 지시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당 중앙군사위원회와 군 고위층에 대한 인사도 단행됐다.

이날 회의에서 리병철 당 부위원장은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에 선출됐다. 리병철은 북한 미사일 개발 분야 핵심 인사로 2018년 4월 해임된 황병서의 후임이다. 이외에도 박정천 군 총참모장이 차수로, 정경택 국가보위상이 대장으로 승진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지난 1일 평안남도 순천 인비료공장 준공식에 참석한 이후 공개 행보를 하지 않다가 이번에 다시 공식 석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minju@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