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확대경] 5·18 기념식 '물병' 맞은 황교안, 주호영은 달랐다
입력: 2020.05.19 00:00 / 수정: 2020.05.19 00:00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은 18일 미래통합당 주호영(위)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사과의 말과 함께 광주 국립 5·18민주묘지를 참배하면서 지난해 같은 날 광주를 방문했던 황교안 전 대표가 광주 시민들의 거센 항의에 부딪쳤던 것과 대조되고 있다. /광주=남윤호 기자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은 18일 미래통합당 주호영(위)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사과'의 말과 함께 광주 국립 5·18민주묘지를 참배하면서 지난해 같은 날 광주를 방문했던 황교안 전 대표가 광주 시민들의 거센 항의에 부딪쳤던 것과 대조되고 있다. /광주=남윤호 기자

김순례·김진태 '망언' 사죄…시민단체 만나 '유공자 예우법' 약속

[더팩트|국회=문혜현 기자] 주호영 미래통합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첫 외부일정으로 '5·18 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식'에 참석하면서 지난해 광주를 방문했다가 '물병'을 맞은 황교안 전 대표와 대조된다.

주 권한대행은 40주년 기념일 하루 전(17일)부터 5·18 민주화운동과 관련한 보수 정치인들의 막말·망언에 대해 사죄의 뜻을 표하면서 "우리 당은 단 한 순간도 5·18 민주화운동의 정신을 폄훼하거나 가벼이 생각한 적이 없다"며 "'5·18 민주유공자 예우법' 개정안을 처리하는 데 힘을 모으겠다"고 했다.

기념식 참석을 위해 광주 5·18 민주묘역을 찾은 주 권한대행은 "통합당은 5·18 정신에 기반해서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고 하나된 국민통합을 이뤄가는데 앞장 서겠다"며 "마음의 상처를 드린 점에 대해서는 거듭 죄송하고 잘못했다는 점을 말씀드린다"고 재차 사과했다.

이날 기념식에서 주 권한대행의 앞길을 막거나 고성을 지르는 시민들은 없었다. 유가족들도 주 권한대행의 발언에 화답하며 "이게 대통합으로 가는 밑거름이 됐으면 좋겠다. 우리 대표께서 영남을 대표하고 저희는 호남쪽 민주주의를 상징해 대한민국이 대통합으로 가는 첫 출발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는 '5·18 유공자는 괴물집단' 등 막말을 일삼았던 의원들을 '솜방망이 처벌'했다는 비판을 받은 1년 전 황 전 대표의 기념식 참석 때와는 확연히 다른 분위기다.

지난해 당 대표 자격으로 5·18 민주묘지를 찾은 황 전 대표는 광주 시민과 시민단체, 대학생 100여 명의 거센 항의를 받았다. 당시 이들은 "황교안은 물러가라! 집에 가라, XXX야!", "여기가 어디라고 오느냐!"라고 비난하며 황 전 대표의 진입을 막았다.

지난해 5월 18일 광주 시민들은 5·18 망언 의원 제명을 요구하며 황 전 대표를 격렬히 거부했다. /남윤호 기자
지난해 5월 18일 광주 시민들은 '5·18 망언' 의원 제명을 요구하며 황 전 대표를 격렬히 거부했다. /남윤호 기자

황 전 대표는 이날 넥타이를 붙잡히는 등 수난을 겪었다. 현장은 고성과 함께 플라스틱 의자, 우산, 물병이 날아드는 등 아수라장이 됐다. 황 전 대표는 이날 직접적인 피해를 입진 않았지만, 수많은 사람에 치여 300m 거리 이동하는데 25분이 걸렸다.

황 전 대표는 분향도 제대로 하지 못했다. "사과하라"는 격렬한 항의에 떠밀려 승합차를 타고 비상문을 빠져나가야 했다.

반면 주 권한대행은 사전에 공식사과 입장을 밝히며 호남의 분노를 가라앉혔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는 민주묘지 방명록에 '5월 정신으로, 자유와 정의가 역동하는 하나된 대한민국을 만들어가겠다'고 썼다. 주 권한대행은 '5·18역사왜곡처벌특별법 제정'에 관한 유가족 물음에 "논의되고 있는 걸로 알고 있고 헌법상 표현의 자유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전문가 의견을 듣고 심의 끝에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위법 소지라고 하면 (표현이) 강하고 말하자면 챙겨봐야 하는 문제라고 봐야한다"고 답했다.

주 권한대행은 5·18단체 대표자와의 면담에 나서기도 했다. 다만 이종명 의원 등의 제명 문제에 대해선 어떻게 할 방법이 없다며 양해를 구했다. /남윤호 기자
주 권한대행은 5·18단체 대표자와의 면담에 나서기도 했다. 다만 이종명 의원 등의 제명 문제에 대해선 "어떻게 할 방법이 없다"며 양해를 구했다. /남윤호 기자

'강제수사권' 요구와 관련해선 "압수수색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사법경찰, 검찰과 조정할 문제가 남아있는 모양"이라며 "자꾸 안 해주려 한다는 오해를 받을 수 있는데 적극적 진상규명을 해야 한다는 데 대해서는 추호도 진정성을 의심하지 마시고, 다른 제도 등의 문제가 남아있기 때문에 시간을 가지고 논의를 지켜봐달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주 권한대행은 다만 5·18 막말의 당사자였던 이종명 의원에 대한 징계를 재차 요구하는 물음에는 "당이 다르기 때문에 더는 어떻게 할 방법이 없고, 징계도 한 번 하고 나면 두 번, 세 번 할 수 없는 문제가 있다"며 양해를 구했다.

이날 주 권한대행은 민주묘역 참배 후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을 기념해 발간된 '오월 그날'이라는 제목의 책을 구입하고 통합당 광주·전남 지역 출마자들과 비공개 오찬을 가졌다. 5·18 민주화운동의 역사적 평가를 두고 보수 진영의 사과 목소리가 이어지면서 통합당의 변화가 있을지 주목된다.

moon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