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확대경] 윤미향 파문 '제2 조국 사태' 될라....분위기 바뀐 민주당
입력: 2020.05.19 05:00 / 수정: 2020.05.19 05:00
더불어민주당이 윤미향 당선인 논란과 관련해 사실 관계를 더 파악해보자는 소극적 입장에서 엄중하게 보고 있다는 자세로 바뀌었다. /남윤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윤미향 당선인 논란과 관련해 "사실 관계를 더 파악해보자"는 소극적 입장에서 "엄중하게 보고 있다"는 자세로 바뀌었다. /남윤호 기자

'친일 세력 공격'이라더니…"회계 문제까지 옹호한 것 아냐"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윤미향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정의연)를 둘러싼 논란이 일파만파로 커지면서 여론이 악화하자 "엄중하게 보고 있다"며 기존 입장과 다른 태도를 보였다. 지난해 조국 사태가 극한 진영 대결, 국론 분열로 치달으며 중도층 이탈을 경험한 민주당이 이를 교훈 삼아 적극적인 대응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18일 민주당 지도부는 윤 당선인 거취와 관련해 심각하게 논의하는 단계라고 밝혔다. 지난달 22일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첫 기자회견을 한 지 27일 만이다.

여당 대권주자 선두를 달리고 있는 이낙연 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은 이날 "엄중하게 보고 있다"며 "당과 깊이 상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당 핵심 관계자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현재 (윤 당선인) 사안을 '심각하고 무겁게 보고 있다'는 기조는 동일하다"며 "(당 지도부가) 깊이 논의하고 있다는 것도 사실"이라고 했다. 다만 그는 "조치나 계획으로 이어질지는 지금으로선 드릴 말씀이 없다"고 말을 아꼈다.

공개적으로 윤 당선인 개인의 결단을 바라는 목소리도 나왔다. 박범계 민주당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워낙 여론 지형이 좋지 않다. 당에서 그냥 본인의 소명, 해명 그리고 검찰수사만을 기다리기에는 아마 어려운 상태로 갈 수도 있다"고 했다.

윤 당선인과 정의연 지지 성명에 참여했던 한 의원도 <더팩트>와의 통화에서 "당시 기자회견 때도 밝혔지만, 회계 문제는 투명하게 해서 책임질 부분은 책임지고, 제도 개선이 필요하면 해야 한다. 다만 회계 문제로 지난 30여 년 정대협과 정의기억연대가 했던 활동 자체를 깎아내리거나 12·28 (한일) 합의를 정의연이 반대해 안 된 것처럼 왜곡하는 것은 잘못됐다고 말하는 것"이라며 "그걸 마치 회계 문제까지 옹호하는 것처럼 했던 보도가 잘못됐던 것 같다"라고 했다.

논란 초기 '친일 세력의 공격'이라며 윤 당선인과 정의연을 엄호하고 공개 지지하는 데 중점을 뒀던 민주당이 의혹이 쏟아지고 여론이 악화하자 태도를 바꾸고 있는 셈이다.

윤 당선인 의혹이 가라앉지 않고 연쇄적으로 터지고 있다는 점도 21대 국회에서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를 강하게 추진하려는 여당에 부담이다.

윤 당선인과 정의연 관련 의혹은 △안성 쉼터 '업'(up) 계약 및 헐값 매각 논란 △안성 쉼터 윤 당선인 부친 고용 및 4년간 7580만 원 급여 지급 △후원금 및 국고보조금 회계 처리 불투명 △윤 당선인 남편 회사 정의연 소식지 편집 업무 관련 '일감 몰아주기' 의혹 △후원금 개인계좌 활용 △2억 원 현금으로 아파트 구매 등이다. 의혹에 대해 윤 당선인이 조목조목 반박하고 있지만 명확히 해소되지 않는 상황이다.

지난해 조국 사태에서 중도층 이탈을 경험한 민주당이 윤 당선인 논란에 어떻게 대응할지 주목된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왼쪽)과 윤 당선인(오른쪽). /더팩트 DB
지난해 조국 사태에서 중도층 이탈을 경험한 민주당이 윤 당선인 논란에 어떻게 대응할지 주목된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왼쪽)과 윤 당선인(오른쪽). /더팩트 DB

민주당의 기류 변화는 '제2의 조국 사태'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윤 당선인도 "탈탈 털린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생각난다"며 조 전 장관을 소환한 바 있다. '진보의 민낯'이라며 '윤 당선인 사퇴'를 주장하는 야권의 공세도 조국 사태 때와 닮았다.

정치권 일각에선 조국 사태로 정부 여당이 검찰개혁 추진 동력을 잃었던 것처럼 윤 당선인 사태로 과거사 청산 추진 과제 등이 훼손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태규 국민의당 최고위원은 안성 쉼터 논란과 관련해 "정부 보조금과 국민이 모아준 소중한 성금을 사적 용도로 빼돌리고 유용했다면 일본강점기 독립군 군자금을 빼돌린 것과 다르지 않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두 달 넘게 조국 사태가 이어지면서 중도층 이탈을 경험한 바 있다. 총선을 6개월 앞둔 지난해 10월 초에는 민주당과 자유한국당(미래통합당 전신) 간 지지율 격차가 0.9%포인트까지 좁혀졌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2017년 대선과 2018년 지방선거 당시 민주당에 50% 안팎의 지지를 보냈던 중도층이 조국 사태 등을 겪으며 대거 이탈한 데 따른 것이다.

당시 당 내부에선 조 전 장관 옹호 여론이 컸지만, 사태가 확산되자 내부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결국 조 전 장관은 약 한 달 만에 물러났다. 이해찬 대표가 지난해 10월 "국민이 느꼈을 불공정에 대한 상대적 박탈감, 좌절감을 깊이 있게 헤아리지 못했다"며 뒤늦게 사과했지만 여진이 지속됐다.

정치권에선 윤 당선인 논란이 커지고 있는 만큼 민주당이 빨리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더팩트>와의 통화에서 "윤 당선인 사안은 '제2의 조국 사태'와 같은 역풍을 불러올 가능성이 높다. 조 전 장관은 일가의 문제이지만, 윤미향 건은 대한민국 역사의 문제"라며 "지금 불거진 의혹들이 사실이라면 당 차원에서 과감하게 조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정치평론가는 이어 "그렇지 않으면 그동안 민주당이 주장해온 '친일-반일 프레임이' 얼마나 무의미한 것인지 국민에게 보여줄 뿐"이라며 "자칫 이 문제가 비화하면 문재인 정부 후반기 국정운영과 차기 대선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윤 당선인이 빨리 사퇴토록 조치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