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총회 연설 文대통령 "韓 코로나19 성과, 국민들 덕분"
입력: 2020.05.18 20:29 / 수정: 2020.05.19 07:44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대응과 관련 세계보건기구(WHO)의 제73차 세계보건총회(WHA) 기조연설에서 높은 시민의식으로 모두를 위한 자유의 정신을 실천하며 방역의 주체가 되어준 국민들 덕분에, 개방성, 투명성, 민주성의 3대 원칙이 힘을 발휘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더팩트 DB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대응과 관련 세계보건기구(WHO)의 제73차 세계보건총회(WHA) 기조연설에서 "높은 시민의식으로 '모두를 위한 자유'의 정신을 실천하며 방역의 주체가 되어준 국민들 덕분에, '개방성, 투명성, 민주성'의 3대 원칙이 힘을 발휘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더팩트 DB

"국민들 담대하게 개인 '자유'를 '모두를 위한 자유'로 확장"

[더팩트ㅣ이철영 기자·청와대=신진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대응과 관련해 "도전과 위기의 순간, 한국 국민들은 담대한 선택을 했다"며 현재의 성과를 국민들 덕분으로 돌렸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화상회의로 진행된 세계보건기구(WHO)의 제73차 세계보건총회(WHA) 초청연설에서 "'이웃'을, 바이러스를 전파하는 위험한 대상으로 여기고, 봉쇄하고 차단하는 대신, '나'의 안전을 위해 '이웃'의 안전을 먼저 지켰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의 WHA 기조연설은 우리나라 현직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이다.

그러면서 "자유롭게 이동하고 경제활동을 지속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마스크를 착용하고,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 참여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속에서도 서로의 마음은 더욱 가까워졌다. 의료인들은 자원봉사로 혼신의 노력을 다했고, 시민들은 '나눔'으로 격려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또, "높은 시민의식으로 '모두를 위한 자유'의 정신을 실천하며 방역의 주체가 되어준 국민들 덕분에, '개방성, 투명성, 민주성'의 3대 원칙이 힘을 발휘할 수 있었다"며 "정부도 신속하고 광범위한 진단 검사와 창의적인 방식으로 국민의 노력을 뒷받침했다"고 설명했다.

한국은 세계적으로 코로나19에 비교적 대응을 잘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그렇다고 코로나19 사태가 끝난 것은 아니다. 문 대통령도 코로나19가 아직 끝나지 않았지만, 극복할 수 있다고 보았다.

문 대통령은 "한국이 '코로나'에 아직 완전히 승리한 것은 아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해 일상과 방역이 공존하도록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도 산발적인 집단감염이 이어지고 있다"면서 "또한 국외에서 계속되고 있는 세계적인 대유행이 여전히 위협적이다. 치료제와 백신이 준비되지 않는다면 또다시 새로운 대유행이 올 수도 있다"고 했다.

하지만 "그러나 우리는 분명히 알고 있다. 정보를 공유하고 함께 협력하는 힘은 바이러스가 갖지 못한 인류만의 힘이다. '코로나'는 인류 공동의 가치인 '자유의 정신'까지 위협하지만,'자유의 정신'에 기반한 '연대와 협력'이야말로 '코로나'와의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라고 강조했다.

한편 문 대통령의 이번 기조연설은 지난달 6일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의 요청으로 이뤄졌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