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ASF 검체조사 확인되면 5월 중 판문점 견학 재개"
입력: 2020.05.18 14:56 / 수정: 2020.05.18 14:56
통일부가 이르면 5월 내로 판문점 견학을 재개할 수 있다고 밝혔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지난 6일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을 방문해 판문점 견학준비상황 관련 견학코스를 점검하고 있다. /통일부 제공
통일부가 이르면 5월 내로 판문점 견학을 재개할 수 있다고 밝혔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지난 6일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을 방문해 판문점 견학준비상황 관련 견학코스를 점검하고 있다. /통일부 제공

"출입승인 기간 14일에서 3일로 단축 논의 중"

[더팩트ㅣ통일부=박재우 기자] 통일부가 이르면 5월 내로 판문점 견학을 재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18일 정례브리핑에서 "방역당국이 판문점 지역에 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검체조사를 해 안전하다는 입장이 확인된다면 그때부터 재개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여 대변인은 "판문점 견학 지역의 가장 큰 문제는 아프리카돼지열병 발병 지역이라는 점"이라며 "현재 내국인이든 외국인이든 판문점 지역에서 생기는 방역적 고려를 우선적으로 검토해야 되기 때문에 당분간은 소규모 인원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유엔사가 최근 우리 국민의 출입 승인 기간을 14일에서 3일로 단축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혀왔는데 이에 대해서도 통일부는 유엔사와 협의 중이라고 했다.

그동안 판문점 견학을 신청하는 일반 우리 국민은 심사 기간이 약 14일이 걸렸고, 여행사를 통해 신청하는 외국인은 3일가량 걸려 부당하다는 논란이 일었다.

여 대변인은 "통일부는 판문점 견학에 소요되는 심사 기간을 내국인의 경우 14일에서 3일로 단축하기 위해 작년 하반기부터 유엔사와 협의해왔다"면서 "유엔사는 지난 15일에 소요기간을 3일로 단축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혀왔다"고 했다.

그러면서 "판문점 남북정상회담 이후 국민들께서 판문점 방문에 대한 수요가 많이 높아졌다"면서 "국민들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긍정적인 조치로 환영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내국인 판문점 견학인원 증가에 대해서는 "유엔사와 지속 협의를 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jaewoopa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