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손 내민 일본 "코로나19 경험 공유받고 싶다"
입력: 2020.05.16 12:56 / 수정: 2020.05.16 12:56
일본 후생성은 15일 한국, 중국 등 3국 보건장관 화상회의에서 한국의 코로나19 경험을 공유받고 싶다고 손을 내밀었다. 같은 날 아베 신조 일본 총리도 바이러스와의 싸움은 장기전을 각오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도쿄=AP.뉴시스
일본 후생성은 15일 한국, 중국 등 3국 보건장관 화상회의에서 "한국의 코로나19 경험을 공유받고 싶다"고 손을 내밀었다. 같은 날 아베 신조 일본 총리도 "바이러스와의 싸움은 장기전을 각오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도쿄=AP.뉴시스

日정부, 39개 지역 긴급사태 해제…아베 "장기전 각오"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일본 후생성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효과적 대응을 위해 "한국의 경험을 공유받고 싶다"고 우리 정부에 손을 내밀었다고 일본 언론들이 16일 보도했다.

이날 NHK와 아사히신문 등에 따르면,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일본 후생노동상은 전날(15일) 오후 열린 한·중·일 3국 보건장관 화상회의에서 "일본은 앞으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해) 출구 전략의 착실한 시행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중국과 한국 양국의 경험을 공유해주면 좋겠다"고 요청했다.

가토 후생노동상은 "3개국은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자나 사망자 수가 유럽과 미국에 비해 적은 수를 기록하고 있어 세계로부터 주목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화상회의에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마 샤오웨이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 주임 등이 참여했다. 3국은 이날 회의를 마치고 상호 간에 검사·치료·약 등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지식과 정보 등을 공유하기로 하는 내용의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한편 일본 정부는 지난 14일 전국 47개 지역 가운데 39개 지역에 대해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발령했던 긴급사태 선언을 해제했다.

아베 신조 총리는 15일 참의원 본회의에 참석해 "만일 감염이 확산해 만연할 우려가 있다고 판단할 경우 다시 긴급사태 선언 대상 구역으로 지정하는 사태가 될 수 있다"면서 '새로운 생활양식'을 철저히 따라 달라고 호소했다.

아베 총리는 "유효한 치료법과 백신이 개발될 때까지 이 바이러스와의 싸움은 장기전을 각오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