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국무조정실장에 구윤철 기재부 2차관 임명 예정
입력: 2020.05.08 15:42 / 수정: 2020.05.08 15:42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장관급인 새 국무조정실장에 구윤철(사진) 기획재정부 2차관을 내정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장관급인 새 국무조정실장에 구윤철(사진) 기획재정부 2차관을 내정했다. /청와대 제공

국무1차장 최창원·2차장 문승욱·기재부 2차관 안일환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장관급인 새 국무조정실장에 구윤철(55) 기획재정부 2차관을 임명할 예정이다. 또 차관급인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에 최창원(58) 국무조정실 경제조정실장, 국무2차장에 문승욱(55) 경상남도 경제부지사, 기재부 2차관에 안일환(59) 기재부 예산실장을 각각 발탁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이같은 인사를 발표한 뒤 "장관급 1명과 차관 1명, 차관급 2명은 이르면 내일(9일) 공식 임명된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구 실장은 재정·예산 분야 요직을 두루 거친 경제관료 출신"이라며 "다양한 분야에서 정책기획 및 조정업무 경험과 전문성을 쌓았고, 정책 추진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 사태로 촉발된 우리 사회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처 간 정책 조율과 협업을 촉진하는 동시에 문재인 정부 핵심 국정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해서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 대변인은 "최 국무1차장은 20여 년간 국무조정실에서 일해 왔다"며 "합리적인 업무 처리 능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국정과제 이행관리, 규제혁신 등에 있어 성과를 창출해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문 국무2차장에 대해서는 "산업정책·실물경제 분야에 전문성을 갖춘 관료 출신"이라며 "중앙부처와 지방에서 다양한 공직을 경험하면서 쌓은 현장 감각을 바탕으로 경제·사회 분야 현안 대응과 정책조정 업무를 잘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끝으로 안 2차관에 대해서는 "재정·예산 분야에서 업무 전문성이 뛰어난 경제 관료 출신"이라며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재정 정책 운용을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워진 경제에 활력을 제고하고 민생 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구 신임 실장은 대구 영신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미국 위스콘신대 공공정책학 석사 학위와 중앙대 경영학 박사 학위를 각각 받았다. 행시 32회에 합격한 뒤 기재부 정책조정국장, 예산총괄심의관, 사회예산심의관, 예산실장 등을 역임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에 최창원(왼쪽) 국무조정실 경제조정실장, 국무2차장에 문승욱(가운데) 경상남도 경제부지사, 기획재정부 제2차관에 안일환 기재부 예산실장을 발탁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8일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에 최창원(왼쪽) 국무조정실 경제조정실장, 국무2차장에 문승욱(가운데) 경상남도 경제부지사, 기획재정부 제2차관에 안일환 기재부 예산실장을 발탁했다. /청와대 제공

최 1차장은 서울 관악고와 고려대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일본 사이타마대 정책과학대학원 석사 학위와 서울시립대 행정학 박사 학위를 각각 취득했다. 행시 36회 출신으로, 국무조정실 성과관리정책관, 사회복지정책관, 총무기획관 등을 지냈다.

문 2차장은 서울 성동고와 연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서울대 행정학 석사 학위와 미국 하버드대 행정학 석사 학위를 각각 받았다. 행시 33회에 합격한 뒤 산업통상자원부 시스템산업정책관, 중견기업정책관, 산업혁신성장실장, 방위사업청 차장 등을 지냈다.

안 2차관은 경남 마산고와 서울대 무역학과를 졸업했다. 캐나다 오타와대 경제학 석사 학위와 가톨릭대 행정학 박사 학위를 각각 취득했다. 행시 32회 합격한 그는 기재부 대변인, 사회예산심의관, 예산총괄심의관 등을 역임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