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현장] 당선의 기쁨은 잠시…통합당 당선자 소감에 묻어난 암울한 현실
입력: 2020.04.28 12:29 / 수정: 2020.04.28 12:29
왼쪽부터 김웅(송파갑), 태구민(강남갑), 유경준(강남병), 윤희숙(서초갑), 배현진(송파을)이 미래통합당 서울 지역 당선인이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선자 총회에 참석해 초선으로 당선된 소감된 각오를 밝히고 있다. /국회=이선화 기자
왼쪽부터 김웅(송파갑), 태구민(강남갑), 유경준(강남병), 윤희숙(서초갑), 배현진(송파을)이 미래통합당 서울 지역 당선인이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선자 총회에 참석해 초선으로 당선된 소감된 각오를 밝히고 있다. /국회=이선화 기자

초선 당선자 39명 한 목소리로 "초심 잊지 않고 선배들과 함께 '당 재건' 기여할 것"

[더팩트ㅣ국회=허주열 기자] 미래통합당 21대 국회의원 당선자 총회가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렸다. 전체 84명의 지역구 당선자 중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총회에선 심재철 당 대표 권한대행의 모두발언 후 초선 당선자 39명의 소감 및 각오 발표가 이어졌다.

이들은 당선의 기쁨은 잠시였고, 당의 총선 참패로 웃을 수가 없었다고 입을 모았다. 또한 초선인 만큼 선배 의원들께 배우면서, 동료와 협력해 당 재건에 기여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이 가운데 일부 당선자는 독특한 언행으로 눈길을 끌기도 했다.

처음으로 마이크를 잡은 김웅 서울 송파갑 당선자는 "송파갑은 늘 따뜻한 저희 당을 지지하는 지역이라는데, 이번엔 정말 험지가 될 수 있다는 걸 느끼고 간신히 살아 돌아왔다"며 "선배들과 함께 당 재건에 기여하고, 열심히 하겠다"고 말했다.

태영호 서울 강남갑 당선자는 "선거가 끝나고 개명(태구민→태영호)이 완료돼 이제 태영호라는 이름으로 의정활동을 하게 됐다"라며 "대한민국에 와서 국회의원 선거를 한 번도 보지 못하고 후보로 뛰어서 당선됐는데, 초심 잊지 않고 선배들에게 하나하나 배우면서 잘하겠다"고 했다.

경제전문가로 통합당에 영입돼 서울 강남병에서 당선된 유경준 당선자는 떨리는 목소리로 소감과 각오를 말하던 중 마이크가 꺼져 같은 말을 두 번 하기도 했다. 유 당선자는 "추락하는 한국경제를 막아내라는 사명감을 갖고 출마했고, 한편으로는 지역현안인 종부세 폭탄을 막아내야 한다는 사명감도 있다"며 "앞으로 선배, 동료 의원들과 잘 협조해 이런 부분에 대해 당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배현진 서울 송파을 당선자는 "통합당 선거 결과 때문에 당선 당일에도 활짝 웃지 못했다"며 "국민과의 소통과 공감의 줄기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심재철 미래통합당 당 대표 권한대행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선자 총회에 참석해 초선 당선인들의 모습을 핸드폰 카메라에 담고 있다. /이선화 기자
심재철 미래통합당 당 대표 권한대행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선자 총회에 참석해 초선 당선인들의 모습을 핸드폰 카메라에 담고 있다. /이선화 기자

김미애 부산 해운대을 당선자도 "한 시간 기뻤고, 이후부터는 어깨가 무거웠다"며 "국민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정치를 하기를 간절히 바란다. 선배 의원들에게 많이 배우고, 제대로 된 역할을 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용판 대구 달서병 당선자는 "현 시대가 난세라 생각한다"며 "우리 당에 초선 의원이 40% 정도 되는데 이 시대는 초선도 제대로 목소리를 내고 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적극적 의견 개진을 예고했다.

서병수 부산진갑 당선인의 친동생인 서범수 울산 울주군 당선인은 "저하고 이름이 비슷한 분이 한 분 있는데, 안 헷갈렸으면 한다"고 입을 연 뒤 "변화와 혁신을 늘 이야기했지만, 여전히 부족하다고 국민이 판단하신 것이다. 하나를 하더라도 말로만 그치지 말고 실천에 옮겨야겠다고 다짐한다"고 말했다.

김병욱 포항 남구울릉 당선자는 큰절을 해 눈길을 끌었다. 김 당선자는 "제가 아마 (당선자 중) 남자 막내인 것 같다"며 "지난 2월 초까지 의원실 보좌관이었는데 당에 큰 은혜를 입어 여기에 섰다. 뒷바라지 허드렛일을 잘 하고, 열심히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통합당은 이날 오전 당선자 총회에서 당의 재건 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눈 뒤 오후로 예정된 상임전국위, 전국위에서 '김종인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