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남북은 생명공동체…코로나19 위기 남북 협력 새 기회"
입력: 2020.04.27 15:46 / 수정: 2020.04.27 15:46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남북 협력 사업과 관련해 가장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남북 협력의 길을 찾아 나서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2018년 4월 판문점 평화의집 앞에서 판문점선언을 발표한 뒤 악수하는 남북 정상. /한국공동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남북 협력 사업과 관련해 "가장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남북 협력의 길을 찾아 나서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2018년 4월 판문점 평화의집 앞에서 판문점선언을 발표한 뒤 악수하는 남북 정상. /한국공동사진기자단

판문점선언 2주년 메시지…"가장 시급·절실한 협력 과제"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판문점 선언 2주년인 27일 "가장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남북 협력의 길을 찾아 나서겠다. 코로나19의 위기가 남북 협력에 새로운 기회일 수 있다"며 "지금으로서는 가장 시급하고 절실한 협력 과제"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지난 3월 김정은 위원장이 친서를 보내 우리 국민을 위로하며 응원하였고, 나도 이에 화답했다. 남과 북은 하나의 생명 공동체이며 남북 생명 공동체는 평화 공동체로 나아가는 토대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2018년 4월 27일 판문점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첫 남북정상회담을 하고 판문점 선언을 채택했다.

판문점 선언은 남북관계 개선, 전쟁위험 해소,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골자로 했다.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설, 적대행위 중지, 불가침 합의, 단계적 군축 실현,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 실현 등의 내용을 담았다. 세부적으로는 그해 종전 선언을 하기로 하고, 정기적으로 회담을 갖기로 했다. 특히 '비핵화 의지'를 명시했다.

하지만 지난해 2월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이 결렬되면서 남북관계도 교착 상태에 빠져 한반도 프로세스는 진전되지 못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코로나19에 공동으로 대처하는 협력에서 시작해 가축 전염병과 접경지역 재해 재난, 기후환경 변화에 공동 대응하는 등 생명의 한반도를 위한 남북 교류와 협력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공동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코로나19에 공동으로 대처하는 협력에서 시작해 가축 전염병과 접경지역 재해 재난, 기후환경 변화에 공동 대응하는 등 생명의 한반도를 위한 남북 교류와 협력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공동사진기자단

이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판문점 선언은 되돌릴 수 없는 평화의 문을 열었지만, 그로부터 지난 2년은 평화는 하루아침에 오지 않는다는 것을 다시 한번 절감하게 한 기간이었다"며 "기대와 실망이 반복됐고, 그때마다 인내하며 더딘 발걸음일지언정 평화 프로세스를 진전시키기 위해 노력해온 기간이었다"고 회고했다.

문 대통령은 "판문점 선언의 실천을 속도 내지 못한 것은 결코 우리의 의지가 부족해서가 아니다.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국제적인 제약을 넘어서지 못했기 때문"이라면서 "하지만 여건이 좋아지기를 마냥 기다릴 수는 없다. 우리는 현실적인 제약 요인 속에서도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서 작은 일이라도 끊임없이 실천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에 공동으로 대처하는 협력에서 시작해 가축 전염병과 접경지역 재해 재난, 또 기후환경 변화에 공동 대응하는 등 생명의 한반도를 위한 남북 교류와 협력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구체적으로 △남북 정상 간에 합의한 동해선과 경의선 연결 △비무장지대를 국제평화지대화 △남북 공동 한국전쟁 유해 발굴 △이산가족 상봉과 실향민들 상호 방문 추진 의사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가 연대와 협력의 정신을 일깨워주고 있다. 판문점 선언의 기본 정신도 연대와 협력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기본 가치이기도 하다"며 "남과 북이 함께 코로나 극복과 판문점 선언 이행에 속도를 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개척하며, 상생 발전하는 평화 번영의 한반도를 열어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