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초점] '김종인 비대위'에 찬반 나뉜 미래통합당 '파열음'
입력: 2020.04.24 00:00 / 수정: 2020.04.24 00:00
총선에서 참패한 미래통합당이 김종인 비대위 체제를 놓고 이견을 보이고 있다.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일인 지난 15일 김종인 전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이 투표하기 위해 나온 모습. /남용희 기자
총선에서 참패한 미래통합당이 '김종인 비대위 체제'를 놓고 이견을 보이고 있다.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일인 지난 15일 김종인 전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이 투표하기 위해 나온 모습. /남용희 기자

재선당선자 모임서 "전권·무기한 등 논의할 단계 아냐"

[더팩트|국회=문혜현 기자] 총선 참패 후 당 재건을 모색하고 있는 미래통합당이 '김종인 비대위 체제'를 놓고 내홍에 휩싸였다. 당내에선 비대위 체제와 조기 전당대회를 놓고 설문조사까지 벌여 '김종인 체제'를 선택했지만, 곳곳에서 반대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당장 조해진(3선) 당선인과 김선동 의원 등은 '자강론'을 주장하고 나섰다. 조 당선인은 23일 밝힌 입장문에서 "당내 여론조사를 통해 당의 최대 사안인 지도체제를 결정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비대위를 도입하는 것은 당이 정상이 아니라고 스스로 자백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임기도 시작하지 않은 당선인들의 정당을 어떻게 시작부터 우리는 비정상이라고 선언할 수 있나"라며 "당선자의 절반을 차지하는 초선의원들은 무슨 죄가 있어서 출발부터 비정상의 딱지를 붙이고 시작해야 하는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다섯 번의 지도부 가운데 세 번을 비대위로 운영했다는 것은 당이 사실상 가건물로 4년을 지내왔다는 것"이라며 "힘들어도 정상적이고 일상적인 체제로 당을 운영하면서 문제를 해결하고 위기를 극복하는 것이 정도"라고 말했다.

앞서 김 전 위원장은 비대위원장 수락 조건으로 '무기한·무제한 전권'을 요구한 바 있다. 조 당선인은 이를 두고 "당헌당규에 구애받지 않는 전권을 달라는 것은 자기가 결정하면 의원들이나 당원들은 두 말없이 따라오라는 이야기"라며 "당에 대한 모욕"이라고 비판했다.

심재철 원내대표를 비롯한 지도부는 김종인 비대위 체제로의 지도체제 개편을 결정하고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을 만나 의사를 타진할 계획이다. 지난 17일 통합당 중앙선대위 해단식에 나선 심 원내대표. /남윤호 기자
심재철 원내대표를 비롯한 지도부는 '김종인 비대위 체제'로의 지도체제 개편을 결정하고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을 만나 의사를 타진할 계획이다. 지난 17일 통합당 중앙선대위 해단식에 나선 심 원내대표. /남윤호 기자

21대 총선에서 낙선한 김 의원도 "훈장님 모셔다 학생들이 회초리 맞는 방식보다는 이제 한 번 스스로 반성하고 변화하려는 노력을 해야 제대로 된 우리의 쇄신이 된다는 생각"이라며 자강론을 폈다.

그러면서 "100석이 넘는 정당이 무뇌가 아니라면, 스스로 사심만 버리면 우리의 구조적인 문제들을 들어 낼 이런 쇄신을 하면 국민들도 지켜봐주실 거란 것이 내 생각"이라고 밝혔다.

계속해서 당내 이견이 포착되자 이날 오후 통합당 재선 당선인들은 별도 모임을 갖고 비대위 체제에 대한 논의를 벌였다.

21대 국회에서 재선에 성공한 김성원·김성원·곽상도·송석준 의원 등 15인은 본청 대회의실에서 모임을 갖고 향후 당 재건을 위한 지도체제 개편을 두고 1시간 넘게 격론을 벌였다.

23일 오후 본청 대회의실에 모인 재선 당선인 의원들은 총선 패배 원인과 당의 향로를 논의하는 당선자 총회를 제안했다. /남윤호 기자
23일 오후 본청 대회의실에 모인 재선 당선인 의원들은 총선 패배 원인과 당의 향로를 논의하는 '당선자 총회'를 제안했다. /남윤호 기자

재선 당선자들은 지도부의 결정을 따르되 오는 28일 당 재건을 위한 '당선자 총회'를 제안할 방침이다. 다만 '김종인 비대위 체제'에 대해선 전권·기한 등에 반대 의견을 드러내기도 했다.

김 의원은 모임 후 기자들과 만나 "재선 의원들은 당선자들의 총의 없는 지도체제 개편과 관련한 최고위원회의 결정을 아쉽게 생각한다"면서도 "그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이어 "빨리 비대위 체제로 개편해서 당의 변화와 혁신을 위한, 국민에게 다가설 수 있는 당을 만들어야 한다. 그 역할에 있어서 재선 의원들이 힘을 모아 돕기로 했다"고 말했다.

'비대위 체제에 힘을 싣는다고 말한 게 김종인 비대위를 뜻하는 것인가'라는 물음에 김 의원은 "어쨌든 최고위가 김종인 체제로 결정을 한 것"이라며 "더이상 당의 분란을 만들기보다는 협력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많았다. 언론에서 나오는 '전권을 달라', '기한을 묻지 말라' 이런 건 아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것(무기한 전권 등)에 대해선 많은 의견이 있어서 지금 논의할 사항이 아니라고 보는 거다. 하루 빨리 당선자 총회를 열어 비대위 체제를 전환해서 당의 체질을 바꾸어야 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이날 모임 내용을 심 원내대표에게 전달해 의견을 개진할 예정이다. 내달 8일 원내대표 선거를 앞둔 통합당이 당선자 총회를 열고 지도체제 개편 방향에 의견을 모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재선 당선자들은 총선 패배 직후 내홍이 드러나는 것을 조심스러워하면서도 김 전 위원장의 '무기한 전권 요구'에 대해선 불편해하는 기색을 드러냈다. 때문에 당 지도부의 수용 여부에 따라 추가적인 갈등이 생길지 관심이 몰리고 있다.


moon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