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오거돈 성추행 머리 숙여 사과, 정말 몰랐다"
입력: 2020.04.23 15:28 / 수정: 2020.04.23 15:28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23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성추행 사건으로 사퇴를 발표한 오거돈 부산시장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국회=남윤호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23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성추행 사건으로 사퇴를 발표한 오거돈 부산시장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국회=남윤호 기자

당 윤리심판원 회부…사실상 제명 수순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3일 여성 공무원 성추행 사건으로 사퇴한 오거돈 부산시장과 관련해 "불미스런 일로 사퇴하게 된 것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사과 드린다"고 머리를 숙였다.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당은 성추행 등 성비위와 관련된 사건에 대해서는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무관용의 원칙을 지켜왔다. 오 시장의 경우도 이 같은 원칙 하에 즉각적인 징계 절차에 착수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사무총장은 "이 일로 인해 부산 시정 공백이 불가피해진 것에 대해서도 부산 시민 여러분들에게 대단히 송구스럽다"며 "어떠한 말씀으로도 위로가 될 수 없겠지만, 조금이라도 피해자 고통을 덜어낼 수 있는 일이라면 우리 당이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다 하겠다"고 했다.

이어 "다시는 이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당소속 선출직 공직자의 윤리의식을 강화하기 위한 당내 교육 등 제도적 예방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며 거듭 사과했다.

앞서 오 시장은 이날 부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시장 집무실에서 면담하던 한 여성 공무원의 신체 특정 부위를 만지며 성추행한 일을 인정한 뒤,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며 전격 사퇴했다. 오 시장의 사퇴로 변성완 행정부시장이 시장 권한대행으로 부산 시정을 이끌게 됐다. 보궐선거는 내년 4월 치러질 예정으로 1년간 시정 공백이 불가피하다.

엄중 징계와 관련해 민주당은 24일 윤리심판원 회의를 열어 오 시장을 제명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선 민주당 중앙당이 오 시장의 성추행 사건을 사전에 인지하고 있었을 것이라는 주장도 나온다. 피해 여성은 부산 성폭력상담소를 찾아 성추행 피해 사실을 알렸고, 오 시장에게 4월 말 이전 사퇴할 것과, 사퇴 이유에 '강제 추행' 사실을 명확히 밝히라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피해자와 상담소는 이런 두 가지 내용을 핵심으로 하는 '공증' 문서를 작성한 뒤, 오 시장 측이 약속을 어길 것에 대비한 조치도 해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전격 사퇴했다. 이달 초 여성 공무원의 신체 특정 부위를 만지며 성추행한 게 이유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24일 당 윤리심판원을 열어 엄중 징계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남용희 기자
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전격 사퇴했다. 이달 초 여성 공무원의 신체 특정 부위를 만지며 성추행한 게 이유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24일 당 윤리심판원을 열어 엄중 징계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남용희 기자

하지만 오 시장 성추행 건 사전 파악 문제에 대해 민주당은 적극 반박했다.

윤 사무총장은 "오늘 오전 9시 30분경 부산시당으로부터 오 시장이 여성 관련 문제로 사퇴 기자회견을 할 예정이라고 연락이 왔다. 그게 1차 보고였다"라며 "중앙당은 전혀 알지 못했다"라고 했다. 이어 "(총선 뒤 사퇴 관련 공증과 관련해서도) 당과 상의해서 이뤄진 일이 아니다"라고 했다.

그는 또 "'왜 지금까지 (보고를) 늦춰 온 것인가'라고 물으니 시당이 파악하기로는 '성폭력 상담센터에서 피해자의 심리 상태가 굉장히 안정돼 있지 않아서 피해자를 안정시키는 게 더 급했다'는 얘기를 했다"고 전했다. 그는 부산시당이 사전 인지하고 있었는지 여부에 대해선 "시당에서 내용을 자세하게 알고 있었다면 처음부터 자세한 내용을 보고 했을 텐데 자세한 내용이 없었다. 저희도 더 연락해 내용을 파악하겠다"고 했다.

윤 사무총장으로부터 이날 10시 30분쯤 내용을 보고받은 이해찬 대표는 "당 공식입장으로 사과 회견을 하라고 지시했고, 당에서 취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엄중하게 취하라"고 했다고 윤 사무총장은 전했다.

윤 사무총장은 당내 주요 인사들의 성비위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우리 당의 선출직 공직자의 국한된 이야기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선출직 공직자들이 성평등 감수성, 성인지감수성에서 아직도 시대에 뒤떨어진 부분이 있는 거 같다. 이에 대해 우리 당에서도 대단히 엄중하게 생각하고 있다"며 "공천 기준이나 공직자 자격 기준을 강화해 왔음에도 이런 사건들이 일어나고 있다는 데 대해 대단히 유감스럽다는 말씀 드린다. 더 엄격한 윤리기준을 정립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오 시장 성추행 의혹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말 불거진 성추행 의혹에 대한 진상조사 등이 미흡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대해 윤 사무총장은 "작년 가을에 한 차례 보도가 있었다고 한다. 저희가 이를 주목하지 못한 것은 아쉬운 대목"이라며 "피해자 신고나 고발이 있었으면 바로 조사에 착수했을텐데 아마 그런 게 없어서 담당자들이 좀 더 지켜봐왔던 것 같다"고 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