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총선 전날 아세안+3 화상정상회의…외교 행보 고삐
입력: 2020.04.14 07:32 / 수정: 2020.04.14 07:32
문재인 대통령이 총선 하루 전인 14일 아세안+3(한·중·일) 특별 화상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이 회의에서 코로나19 대응 협력 중요성과 인적 교류 및 이동 보장을 강조할 예정이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총선 하루 전인 14일 아세안+3(한·중·일) 특별 화상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이 회의에서 코로나19 대응 협력 중요성과 인적 교류 및 이동 보장을 강조할 예정이다. /청와대 제공

코로나 대응 국제 공조 주도할 듯…선거 영향 '글쎄'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정상 외교'를 이어간다. 코로나 사태 대응 협력을 위한 각국 정상들의 러브콜을 받으며 존재감이 커진 문 대통령은 아세안+3(한·중·일) 특별 화상 정상회의에 참석해 외교 행보에 고삐를 당길 예정이다.

우리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방식에 대해 세계가 주목하고 있어 문 대통령의 외교적 위상은 어느 때보다 높다. 지난달 G20 특별 화상 정상회의에 이어 또다시 다자 외교에 나서는 문 대통령은 코로나 사태 대응을 위한 국제 공조를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각 정상은 이번 특별 화상 정상회의에서 코로나19 대응 공조 방안과 사회‧경제적인 부정적 영향 최소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눌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의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방역·보건 조치 활동과 성과를 설명하고 기업인들의 입국 제한 조치 완화 필요성을 언급할 예정이다.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역내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안전한 역내 환경 구축을 위한 보건 협력 강화 방안을 제안할 것"이라며 "경제 분야 부정적 영향 최소화를 위한 글로벌 공급망 유지와 필수적인 인적 교류 및 이동 보장을 강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최근 각국 정상들로부터 한국 방역에 대한 호평을 받았다. 베트남 등 일부 동남아 국가 정상들도 포함된다. 지난 3일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는 문 대통령과 통화에서 "한국의 진단 검사는 세계의 모범으로 국제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선거와 거리를 두며 코로나19 대응에 전념하는 모양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선거와 거리를 두며 코로나19 대응에 전념하는 모양새다. /청와대 제공

이번 아세안+3 화상 정상회의는 문재인 정부의 핵심 대외정책인 신남방 정책을 한층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의 방역 시스템과 의료 체계 등의 관심도가 높은 동남아 국가들과 협력을 강화하며 상호 간 높은 신뢰 형성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코로나 사태로 국가 간 이동이 제한적이어서 문 대통령의 외교 일정이 영향을 받는 상황이다. 문 대통령은 당초 3월 중순 아랍에미리트, 이집트, 터키 등 3개국 순방 일정을 준비해오다 코로나19 대응에 진력하기 위해 일정을 미뤘다. 게다가 각국에 비상이 걸린 만큼 이번 아세안+3 화상 정상회의가 갖는 의미는 특별하다. 특히 이번 아세안+3 특별 화상 정상회의는 총선 전날 열린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된다. 보수진영에서는 문 대통령의 외교 행보가 이번 선거에 영향을 끼칠지 주시하는 가운데 일각에선 기우일 것이라는 취지의 관측이 나온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더팩트>와 통화에서 "문 대통령이 총선 하루 전 외교 일정을 소화한다고 해서 그것이 선거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며 "일방적으로 어느 진영에 유불리를 적용하기에는 시기적으로 늦다"고 말했다.

앞서 청와대 관계자는 아세안+3 화상정상회의가 4·15 총선을 하루 앞두고 개최되는 것과 관련해 "베트남 의장국을 중심으로 회원국들의 상의를 거쳐 결정한 것"이라며 "정치적 해석과 연계될 개연성은 전혀 없다"고 설명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