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최고인민회의 연기 개최, 코로나 의심자? 방향전환?
입력: 2020.04.13 16:54 / 수정: 2020.04.13 16:54
지난 11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회의를 주재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처방안 등을 논의했다고 12일 조선중앙TV가 보도했다. /조선중앙TV 캡쳐
지난 11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회의를 주재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처방안 등을 논의했다고 12일 조선중앙TV가 보도했다. /조선중앙TV 캡쳐

통일부 "내부 정치일정 등 감안하여 연기"

[더팩트ㅣ통일부=박재우 기자] 북한이 지난 10일 제14기 제3차 최고인민회의를 개최하기로 했지만, 12일로 연기 개최하면서 그 배경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앞서, 조선중앙통신 등 북한 매체에 따르면 북한은 최고인민회의를 구체적인 사유를 밝히지 않은 채 연기했고 대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주재로 11일 실질적 의사결정 기구인 노동당 정치국 회의가 개최했다.

한 매체는 최고인민회의에 참석하기로 한 대의원 중 몇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의심증상을 보여 연기됐다고 분석했고, 일각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북한의 대북대미정책에 변화가 온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먼저, 북한 전문매체 데일리NK는 13일 내부소식통을 인용해 "평양에 집결해있던 대의원 전체를 대상으로 이뤄진 중앙비상방역지휘부의 사전 검사에서 평안북도, 함경북도, 자강도 등 북중 접경지역과 남포특별시에서 올라온 대의원 총 7명이 37.4도 이상의 발열 증세를 보였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이 대의원들 때문에 최고인민회의가 12일로 연기됐다고 주장했다. 이 매체는 결국 이 7명을 제외하고 최고인민회의가 진행됐다고 전했다.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출신 곽길섭 원코리아센터 대표는 <더팩트>와 통화에서 코로나19로 인해 북한이 대외정책에 변화를 꾀했을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북한 노동신문이 보도한 지난해 8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2차 회의의 모습. /노동신문.뉴시스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출신 곽길섭 원코리아센터 대표는 <더팩트>와 통화에서 "코로나19로 인해 북한이 대외정책에 변화를 꾀했을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북한 노동신문이 보도한 지난해 8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2차 회의의 모습. /노동신문.뉴시스

반면,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출신 곽길섭 원코리아센터 대표는 <더팩트>와 통화에서 "코로나19로 인해 북한이 대외정책에 변화를 꾀했을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그 배경으로 최고인민회의가 연기된 점을 언급했는데, 정치국 회의는 최고인민회의 연기 없이도 개최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정치국회의는 주로 대외 정책을 다루는 기구인데, 김정은 위원장의 주재로 급작스럽게 열린 걸로 봐서 곽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대미 관계를 포함한 북한의 대외정책을 다뤘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그는 "코로나19 방역대책을 넘어서서 최소한 1~2년 동안 코로나 상황이 지속될 거라고 보면서 정치·경제 등 중장기적인 대책을 세운 걸로 예상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북한이 코로나로 인해 물자난, 외화난에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앞으로 대남관계 북미관계에 변화가 있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한편,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13일 정례브리핑에서 최고인민회의가 연기된 배경에 대해 "연기 개최된 것에 대해서 북한이 구체적인 사한을 밝히고 있지 않다"면서 "내부 정치일정 등을 감안하여 조정된 것으로 보인다"고 답했다.

아울러, 통일부는 이날 발표한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3차 회의 관련 참고자료'에서 "북한은 코로나19 대응 등 현 상황 대응 및 주민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법령들을 일괄 처리했다"면서 "또, 당 전원회의 등 기존 회의 결정 사항 관련 국가기관 후속인사를 모두처리하며 주요 간부 인선을 마무리했다"고 평가했다.

jaewoopa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