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확대경] 총선 투표용지 길이만 48cm…18년 만 수개표?
입력: 2020.03.29 00:00 / 수정: 2020.03.29 00:00
21대 총선은 35개 비례정당이 비례대표 국회의원 선거에 참여하면서 투표용지가 역대 가장 길어지면서 투표지 분류기를 사용할 수 없됐다. 개표 기계장치가 도입된 2002년 이후 처음으로 수개표를 하게 된다. 또,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많은 재외선거 투표 불가, 저조한 투표 참여 등 변수들이 생기면서 정치권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남윤호 기자
21대 총선은 35개 비례정당이 비례대표 국회의원 선거에 참여하면서 투표용지가 역대 가장 길어지면서 '투표지 분류기'를 사용할 수 없됐다. 개표 기계장치가 도입된 2002년 이후 처음으로 수개표를 하게 된다. 또,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많은 재외선거 투표 불가, 저조한 투표 참여 등 변수들이 생기면서 정치권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남윤호 기자

개표 시간도 길어져…코로나19 감염 투표율 저조 우려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4·15총선이 D-18(28일 기준)일로 바짝 다가왔다. 이번 총선은 비례정당들이 난립하면서 유권자들은 역대 최장 투표용지를 받아들게 됐고, 1인 2표제가 시행된 2002년 처음으로 수개표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또,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투표장에 가는 발걸음도 줄어들 가능성이 상당해졌다.

여느 선거와 달리 많은 변수가 발생한 이번 총선은 유권자들이 지켜야 할 것들이 많다. 그뿐만 아니라 투표장 역시 혹시나 모를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다양한 준비를 해야만 한다. <더팩트>는 총선 투표일 벌어질 상황들을 들여다봤다.

◆ 반드시 마스크 쓰고 체온 측정

총선 당일 유권자가 관할 투표소에 갈 때 '마스크' 착용은 필수다. 투표소 입구에서부터 유권자는 약 1m이상 간격을 유지해야 한다. 안내요원이 체온도 측정한다. 이후 투표소에 비치된 소독제로 손 소독을 하고 위생장갑 끼어야 투표소에 들어갈 수 있다. 만약 37.5도가 넘으면 투표소 바깥에 마련된 임시 기표대로 안내를 받는다.

이를 위해 각 관할 구역마다 체온 측정과 안내를 위한 사무요원도 충원됐다. 관악구 선거관리위원회의 경우 20대 총선 때보다 2명의 사무요원을 늘렸다. 관악 선관위 관계자는 "투표소 사무원은 1명에서 3명으로 늘리도록 모든 선거구가 지침을 받았는데 선거인이 몇 명이냐에 따라 정해진다"고 설명했다.

확진자 유권자들은 28일까지 시·군·구청 구민센터에 신고하거나 신고서를 제출한 이들에 한해 자택이나 입원 중인 병원에서 투표하는 거소투표를 이용하게 된다. 28일 이후 확진 판정을 받은 유권자들은 사전투표기간(4.10~4.11)에 생활치료센터 등에 마련된 특별 사전투표소에서 투표할 수 있다. 하지만 특별 사전투표소를 어느 정도 규모로 어디에 설치할지는 구체적으로 확정되지 않았다. 특별 사전투표소에서도 투표를 하지 못하는 유권자들은 투표권 행사를 포기하거나 투표소로 나올 수밖에 없다.

많은 유권자가 모이는 만큼 투표소가 집단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도 크다. 이를 위해 선관위는 선거 당일 전날까지 3500여개 사전투표소와 1만 4300여개 투표소에 방역작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선거 당일에도 출입문 등과 임시 기표소를 수시로 소독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한정된 예산으로 인력 충원과 장비 확보 등에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모든 유권자와 투표사무원, 참관인들에게 제공하는 일회용 비닐 위생장갑은 비닐 특성상 찢기거나 구멍날 우려도 있다. 또, 체온 측정 외 무증상자를 가려내는 방법이나 마스크 미착용자에 대한 안내, 수시 소독 등에 대한 중앙 선관위 차원의 지침은 현재까지 없는 상황이다. 한 지역구 선관위 관계자는 "임시 기표소 설치와 사무요원 확충, 손소독제 비치 등만 확정돼 안내를 받았고 나머지에 대해 특별히 내려온 지침은 없다"고 전했다.

21대 총선에서 유권자들은 48.1cm의 정당 투표용지를 받게 된다. 20대 총선 투표일 당시 서울의 한 투표소에서 유권자들이 투표하는 모습. /남윤호 기자
21대 총선에서 유권자들은 48.1cm의 정당 투표용지를 받게 된다. 20대 총선 투표일 당시 서울의 한 투표소에서 유권자들이 투표하는 모습. /남윤호 기자

◆ 48.1cm 빽빽한 투표용지 받는다…수(手)개표로 개표시간 길어질 듯

투표장 안으로 들어가면 유권자들은 지역구와 비례대표 국회의원 선거를 위해 총 2장의 투표용지를 받는다. 이 중 정당 투표용지가 무려 48.1cm의 길이다. 35개의 정당이 비례대표 선거에 참여하기로 최종 확정됐기 때문이다.

지역구 선거와 정당에 나눠 투표하는 '1인 2표제'가 도입된 2004년 17대 총선 이후 가장 길다. 투표용지가 너무 길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정당 간 구분 칸은 0.3cm에서 0.2cm로, 용지 위아래 여백을 6.5cm에서 6.3cm로 줄이면서 더 빽빽해졌다. 구분 칸은 정당 구분 선에 찍는 경우 등 투표지 유·무효 논란을 방지하기 위해 20대 총선 때부터 넣어왔다.

정당 투표용지가 길어짐에 따라 개표 시간도 다소 늘어날 전망이다. 선관위는 2002년 지방선거 때부터 투표지를 후보자나 정당별로 1차 분류하는 '투표지 분류기'를 사용해왔다. 늦은 밤까지 개표하는 개표 사무원의 판단 착오를 막고 신속한 개표결과를 내놓기 위해서다. 하지만 이번 선거에선 긴 정당투표용지를 투표지 분류기에 넣을 수 없어(최대 34.9cm) 수작업으로 정당별 투표용지를 일일이 분류해야 한다. 다만 정당 별로 분류된 투표지가 몇 장인지 수를 집계하는 '투표지심사계수기(투표지 길이 한계 최대 52.7cm)'는 사용할 수 있다.

'투표지 분류기' 사용 불가에 따른 개표 소요 시간은 단정할 수 없다. 직전 총선에선 다음 날 2시께 개표 결과 윤곽이 나왔었다. 대선의 경우 15대 대선에선 개표 완료까지 약 7시간 30분 소요돼 새벽에야 당선자를 알 수 있었다. '투표지 분류기' 도입 후 처음 치러진 16대 대선에선 개표 마무리까지 약 3시간 50분 걸려 개표 시간이 크게 단축된 바 있다. 선관위 관계자는 "수개표를 하게 돼 개표 시간이 길어질 수 있다. 원활한 개표를 위해 인력을 충원할 예정"이라고 했다. 결국 수개표할 선거사무원을 얼마나 확충하느냐에 따라 개표 마감 시간도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 후보자 기호 더불어민주당·미래통합당 순…정당 투표용지 첫째는 민생당

4·15 총선 지역구 후보자 전국 공통 기호는 더불어민주당(민주당) 1번, 미래통합당 2번, 민생당 3번, 미래한국당 4번, 더불어시민당 5번, 정의당 6번 순이다. 지역구 의석 5석 이상 보유하거나 직전 선거에서 득표율 3% 이상을 얻는 정당 대상으로 의석수에 따라 정한 것이다.

이는 비례대표를 뽑는 정당 투표 기호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다만 민주당과 통합당은 이번 총선에서 비례대표 후보를 내지 않아 정당 투표용지에는 민생당이 3번 기호로 맨 위에 나오고 한국당, 시민당, 정의당, 우리공화당(7번) 순으로 배치된다. 이어 원내의석이 1당씩 있는 국민의당·민중당·열린민주당·친박신당·한국경제당 가운데 직전 총선에 참여했던 민중당, 한국경제당이 득표율에 따라 8·9번을, 나머지 3개 정당은 추첨으로 10~12번을 받게 된다. 원외 정당은 정당 명칭 가나다순으로 배치된다.

민주당이 참여하는 시민당은 26일까지만 해도 지역구 의원이 4명에 그쳐 정당 투표용지 네 번째가 유력했으나 27일 국회의원 후보 등록 마감 결과 정의당을 밀어내고 세 번째 칸을 차지하게 됐다. 윤일규 민주당 의원이 시민당으로 막판 합류하면서 지역구 의원이 5명 이상이 된 것이다. 지역구 의원이 4명에 그쳤다면 정의당보다 총 현역 의원이 더 많더라도 통일 기호를 부여받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이번 21대 총선에선 약 14만 명의 만18세가 유권자가 돼 투표장에 온다. 17개국에서 재외국민 선거는 불가능해졌다. 20대 총선 투표일에 서울 강남구 논현아파트에 마련된 한 투표소에서 유권자들이 투표하는 모습. /임영무 기자
이번 21대 총선에선 약 14만 명의 만18세가 유권자가 돼 투표장에 온다. 17개국에서 재외국민 선거는 불가능해졌다. 20대 총선 투표일에 서울 강남구 논현아파트에 마련된 한 투표소에서 유권자들이 투표하는 모습. /임영무 기자

◆ 투표소에서 만 18세도 만난다

이번 총선에는 격전지 투표 결과를 뒤집을 수 있는 몇몇 변수들이 존재한다.

우선 선거법 개정으로 14만 명의 만18세 유권자가 투표장에 온다. 이들 중 고3 유권자는 6만 7000여 명인 것으로 추산된다. 정치권에선 이들 만 18세 유권자들의 참여가 진보 정당에 유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유권자들이 많은 사람이 모이는 투표소에 오는 것을 꺼려 하면서 투표율이 저조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총선 투표율은 18대부터 20대 총선까지 꾸준히(46.3%->54.2%->58%) 늘어왔다. 이전 선거 때와 투표율이 다르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여론조사 기관 엠브레인퍼블릭의 최근 여론조사(문화일보 의뢰, 지난 20~21일 조사 기간, 전국 만18세 남녀 1011명을 대상, 95% 신뢰수준, ±3.1%포인트, 응답률 20.2%) 결과, 투표 의향이 있는 응답자가 94.3%(반드시 투표할 것 76.3%, 가능하면 투표할 것 18%)로 나왔다. 지지 정당 성향이 뚜렷한 2030세대와 60대 이상의 연령별 투표율이 어떻게 나올지도 주목된다.

코로나19사태로 이탈리아, 독일, 영국, 미국 등 17개국 23개 공관에서 재외국민 선거가 불가능해진 점 역시 변수다. 해당 유권자 수는 1만 8392명이다. 이들은 선거 업무가 중단되지 않은 공관에 가서 투표하거나 다음 달 1일 전 국내에 귀국해 신고한 뒤 총선 당일 국내 투표도 가능하지만 쉽지 않아 보인다. 전체 유권자 대비 적은 규모지만 100표 안팎으로 승패가 갈리는 수도권 박빙 지역에선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역대 재외국민투표 총선 결과는 민주당 지지 성향이 강했다.

한편 정치권은 다음 달 2일 본격 선거운동 앞두고 어떤 유세 방식을 취할지 고심 중이다. 선거운동이 시작되면 후보는 유세차량과 선거응원단을 통해 홍보하며, 선거 노래도 틀고, 공개 장소에서 연설도 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이낙연 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은 지난 27일 국난극복위·선대위 연석회의에서 "코로나19 비상 상황에서 선거운동은 달라져야 한다"며 "당의 모든 후보는 국민의 고통을 위로하고 그 고통의 완화를 도우며 선거에 임해 달라"고 조용한 유세 방침을 시사했다.

하지만 그동안 대면 선거운동을 자제해온 인지도 낮은 정치 신인들은 선거운동 기간만큼이라도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쪽을 원하고 있다. 이번 총선에 출마하는 한 청년 후보는 "마음 같아선 신나는 음악을 틀고 노래도 부르며 유세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속내를 밝혔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