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정상 "연합 태세로 대응" 코로나 공동선언문 채택
입력: 2020.03.27 00:22 / 수정: 2020.03.27 00:22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 본관 집무실에서 G20 특별 화상 정상회의 발언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 본관 집무실에서 G20 특별 화상 정상회의 발언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진단도구, 백신 등 민간 부문 및 무역·경제 공조 강화"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주요 20개국(G20) 정상은 2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보건적·사회적·경제적 영향에 절대적 우선순위를 두고 대응할 것"이라는 내용이 담긴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G20 정상들은 이날 개최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G20 특별 화상 정상회의'에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에 관한 공동성명문을 내고 공동의 위협에 대항해 연합된 태세로 대응하겠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G20 정상들은 "바이러스는 국경을 가리지 않는다"며 "이 세계적 대유행을 퇴치하기 위해서는 연대의 정신에 입각해 투명하고, 강건하며, 조정된, 대규모의, 그리고 과학에 기반한 국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세계적 대유행을 극복하기 위해 국제기구들과 함께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을 약속했다. 또 G20 개별적 또는 공동으로 △생명 보호 △일자리와 소득 보호 △신뢰 복원·금융 안전성 보존·성장세 회복 △무역과 글로벌 공급 체인 붕괴 최소화 △지원을 필요로 하는 국가들에 도움 제공 △공중보건과 금융 조치를 공조하기로 했다.

G20 정상들은 세계적 대유행에 대응하기 위해 "전염병에 대비한 우리의 지출을 실질적으로 증가시켜 잠재적 감염병 발생에 대응할 수 있는 국가적, 지역적, 국제적 능력을 강화하는데 노력할 것"이라며 "이는 모든 사람들, 특히 불균등하게 감염병에 더 영향을 받는 취약계층에 대한 보호를 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더 나아가 백신과 의약품 연구 및 개발에 대한 지원을 증가시키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고, 과학적 국제협력을 강화할 것을 약속한다"며 "우리는 효능, 안전성, 공평성, 접근가능성, 가격적정성의 원칙을 지키면서 진단도구, 항바이러스제 및 백신의 신속한 개발, 제조, 유통을 위해 민간 부문과의 협력을 포함해 우리의 공조를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 본관 집무실에서 G20 특별 화상 정상회의를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 본관 집무실에서 G20 특별 화상 정상회의를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G20 정상들은 세계경제를 보호하기 위해 "세계적 대유행으로 인한 경제적이고 사회적인 피해를 최소화하고, 세계성장을 회복하며, 시장 안정성을 유지하고, 복원력을 강화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하고 모든 가용한 정책 수단을 활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제무역 붕괴에 대한 대응과 관련해서는 "우리는 국제무역을 촉진하고 국가간 이동과 무역에 불필요한 장애를 유발하지 않는 방식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함께 협력할 것"이라며 " 건강 보호를 목적으로 한 긴급 조치는 목표 중심적이고, 비례적이며, 투명하고, 한시적일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코로나19 대처 능력이 부족한 국가들과도 국제협력을 증진하기로 했다. G20 정상들은 "아프리카의 보건상황을 공고히 방어하는 것이 국제 보건의 회복력을 유지하는데 핵심임을 고려한다"며 "우리는 특히 취약한 지역사회에 대해 역량개발과 기술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특별 화상 정상회의에서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국제사회의 보건․방역 분야 협력을 비롯해 코로나19로 인한 세계 경제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G20 국가 간 정책 공조 방안이 논의됐다. 이번 회의에는 G20과 7개 초청국(스페인·싱가포르·요르단·스위스·베트남·UAE·세네갈)이 참여했다.

알파벳 순서에 따라 15번째 발언자로 나선 문 대통령은 코로나 19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우리의 경험을 공유하고, 필수적인 경제 교류 필요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앞으로도 방역조치를 지속 개선·보완해 나갈 것이고, 우리의 성공적인 대응모델을 국제사회와도 공유해 나가고자 한다"며 "한국 정부는 국제사회의 코로나 백신 개발 노력과 보건분야 개발 협력 및 개도국의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 노력에도 적극 동참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우리는 가용한 모든 수단을 활용해 확장적 거시 정책을 펴야하며, 글로벌 금융 안전망을 강화하고, 저개발·빈곤국의 경제 안정을 위해서도 협력해야 한다. 코로나의 세계 경제에 대한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국가간 경제교류의 필수적인 흐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각국의 방역 조치를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과학자, 의사, 기업인 등 필수 인력의 이동을 허용하는 방안을 함께 모색해 나갈 것을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