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확대경] 양정철 주도 '더불어시민당' 출범, 결국 친문비례당?
입력: 2020.03.19 05:00 / 수정: 2020.03.19 05:00
더불어민주당이 참여하기로 한 플랫폼 정당 시민을위하여는 비례연합용 정당 더불어시민당을 출범시키기로 했다. 군소정당 몫은 3석 정도로, 나머지는 사실상 친여, 친문 성향 인사로 비례대표가 채워질 것으로 보인다. 18일 우희종(왼쪽), 최배근 플랫폼 정당 시민을 위하여 창당준비위 공동대표가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는 모습. /국회=남윤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참여하기로 한 플랫폼 정당 '시민을위하여'는 비례연합용 정당 '더불어시민당'을 출범시키기로 했다. 군소정당 몫은 3석 정도로, 나머지는 사실상 친여, 친문 성향 인사로 비례대표가 채워질 것으로 보인다. 18일 우희종(왼쪽), 최배근 플랫폼 정당 '시민을 위하여' 창당준비위 공동대표가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는 모습. /국회=남윤호 기자

"민주당과 비례연합당 관계에 따라 표심 왜곡될 수도"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한 비례대표용 연합정당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후보 구성이 친문 위주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양정철 민주당 민주연구원장이 택한 플랫폼 '시민을위하여'가 주축을 이루기 때문이다. 위성정당 꼼수를 막고 군소정당 국회 진출을 돕겠다고 했지만 사실상 민주당의 비례 위성정당이라는 평가다.

민주당이 참여하는 비례대표용 플랫폼정당 '시민을위하여' 최배근, 우희종 공동대표는 당명을 '더불어시민당'으로 확정하고 비례대표 후보 공모 일정 등을 18일 밝혔다.

더불어시민당의 비례대표 의석 배분은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가자평화인권당, 가자환경당 등 군소정당 몫으로는 3~5석, 민주당 몫의 후순위를 제외한 나머지 상위 5~7석에는 '더불어시민당' 지도부가 영입하는 자체 인사들로 채워질 예정이다.

최배근 공동대표는 "소수정당으로 다 채울 수 없고, 소수정당만 가지고 우리 사회의 비례성을 대표하는 비례후보들을 다 충족시킬 수 없는 상황"이라며 "시민사회 영역으로 확장시켜 다양한 분들을 국회로 진출시키기 위해 시민 블록의 후보들을 공모와 영입 투트랙으로 병행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비례대표 후보를 선정하기 위해 이날부터 21일까지 시민 공모를 진행하기로 했다.

비례대표 의석 배분과 관련해 민주당은 일절 관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자칫 관여했다간 시끄러워진다. 우리는 비례순번 후순위로 7석 정도만 갖고, 앞순위 의석 배분과 후보선정에 대해서도 연합정당에 맡길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민주당이 참여하고 있으니 후보 검증 과정에선 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에 따라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의석 배분은 '시민을위하여'가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친문 성향이 강한 인사들이 연합정당 상위 순번에 오를 가능성이 크다. '시민을위하여'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수호 촛불집회를 주도한 세력이 주축이 된 곳이다. 친문 핵심 양 원장이 연합정당 참여 협상을 주도해 결국 '시민을위하여'와 손잡은 것도 이런 맥락으로 봐야 한다는 말이 나온다.

반면 막판까지 논의 대상이었던 정치개혁연합의 '더불어시민당' 참여는 멀어졌다. 범여권 비례연합정당을 추진해온 정치개혁연합 측은 이날 민주당 지도부의 사과와 양 원장 징계 등을 요구하며 협상의 끈을 놓지 않았다. 그러나 '시민을위하여' 측이 정치개혁연합에 선을 긋는 모습을 보였고, 민주당도 이들 요구를 받아들이기 쉽지 않아 통합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

정치개혁연합은 18일 더불어민주당에 양 원장 징계와 지도부 사과 등을 요구하며 이를 받아들일 경우 비례연합정당 논의를 다시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지난 15일 열린 정치개혁연합 중앙당 창당대회에서 조성우 공동 당대표가 발언하는 모습. /뉴시스
정치개혁연합은 18일 더불어민주당에 양 원장 징계와 지도부 사과 등을 요구하며 이를 받아들일 경우 비례연합정당 논의를 다시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지난 15일 열린 정치개혁연합 중앙당 창당대회에서 조성우 공동 당대표가 발언하는 모습. /뉴시스

민주당 유권자 다수가 '더불어시민당'에 비례대표 투표를 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민주당이 아닌 '시민을위하여' 지도부 주도로 비례대표 후보를 선출하는 구조가 되면 표심 왜곡이 불가피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민주당 전체 유권자의 표심이 비례대표 선거에선 친문 성향으로 쏠릴 수 있는 것이다.

실제로 '시민을위하여'는 민주당 비례후보들이 후순위에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표를 호소하기도 했다. 우 공동대표는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민주당 지지 성향의 다른 정당들이 득표를 하게 되면 민주당의 비례후보들이 후순위이기 때문에 그만큼 줄어들 수밖에 없는 제로섬 게임"이라며 지지를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관계자는 "민주당을 찍으려던 유권자의 의사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지적은 민주당과 비례연합정당의 관계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판단할 수 있는 여지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