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성소수자는 불필요·소모적인 논쟁" 발언 논란
입력: 2020.03.17 18:51 / 수정: 2020.03.17 18:51

윤호중 사무총장은 17일 비레연합정당 협약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녹색당과의 연합 가능성과 관련해 성소수자 문제는 불필요하고 소모적인 논쟁을 일으킬 수 있어 어려움이 있다고 밝혀 논란이 되고 있다. 윤 총장이 15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비례연합정당 진행 상황과 향후 계획 등을 밝히는 모습. / 배정한 기자

윤호중 사무총장은 17일 비레연합정당 협약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녹색당과의 연합 가능성과 관련해 "성소수자 문제는 불필요하고 소모적인 논쟁을 일으킬 수 있어 어려움이 있다"고 밝혀 논란이 되고 있다. 윤 총장이 15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비례연합정당 진행 상황과 향후 계획 등을 밝히는 모습. / 배정한 기자

기본소득당 등 4개 군소정당과 비례연합정당 협약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비례연합정당을 준비 중인 더불어민주당이 일부 정당 합류가 어려운 이유로 '성소수자' 때문이라고 언급해 논란이 일고 있다.

민주당은 17일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위해 플랫폼인 '시민을 위하여', 4개 군소당과 손잡은 가운데,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이 1차 합류에서 빠진 녹색당을 겨냥해 "성소수자 문제 등 그런 불필요하고 소모적인 논쟁일 일으킬 수 있는 정당들과의 연합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곧바로 성소수자 비하 발언 논란이 불거졌다.

문제의 발언은 이날 오후 비례연합정당 협약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윤호중 사무총장에게 '정치개혁연합의 합류 가능성'을 묻는 과정에서 나왔다.

앞서 민주당은 플랫폼 정당 '시민을 위하여'와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가자평화당, 평화인권당 등과 함께 이날 오후 비례연합정당 협약에 서명했다. 하지만 그동안 참여 논의 대상이었던 녹색당과 미래당은 포함되지 않았다. 이들 정당은 플랫폼으로 '정치개혁연합'을 택했고, 정치개혁연합은 민중당의 참여와 시민사회 주류성을 강하게 주장해 논의가 진척되지 않았다는 게 윤 총장의 설명이다.

윤 총장은 '정치개혁연합이 민중당 참여를 계속 요청하면 함께 하기 어렵다고 보나'라는 질문에 "(성소수자 문제가) 선거의 이슈가 되는 것이 그렇게 좋지는 않은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녹색당이 이날 발표한 6명의 비례대표 후보 중에는 성소수자인 트렌스젠더 김기홍 씨도 포함돼 있다. 해당 발언은 성소수자 비하 발언으로 해석되면서 비례연합정당 시작부터 민주당이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됐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