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고용승계' 갈등…옛 새로운보수당 "사직 강요당해"
입력: 2020.03.15 17:28 / 수정: 2020.03.15 17:28
유승민 새보수당 의원이 통합을 선언하면서 부탁한 당직자 고용승계 문제를 두고 새보수당과 자유한국당 출신 사무처 사이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남윤호·임세준 기자
유승민 새보수당 의원이 통합을 선언하면서 부탁한 '당직자 고용승계' 문제를 두고 새보수당과 자유한국당 출신 사무처 사이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남윤호·임세준 기자

새보수당 출신 사무처 당직자 반발…통합당 "추가 논의 불가"

[더팩트|문혜현 기자]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 등이 보수 야권 정당으로 신설합당한 미래통합당에서 '당직자 고용승계' 문제를 두고 당직자들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옛 새보수당 당직자들은 "통합당이 사직을 강요했다"고 주장했다.

새보수당 출신 당직자들의 고용승계는 유승민 의원이 합당 추진을 선언하면서 "유일한 부탁"이라며 당부한 사안이기도 하다.

15일 새보수당 출신 당직자들은 성명서를 내고 "통합당 총무국은 새보수당 출신 당직자에게 개별 면담을 통해 희망퇴직과 보상금만을 이야기하며 자발적 사직을 강요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정상적 근로계약을 체결한 사무처 당직자로서 일방적 희생을 강요하는 희망퇴직 안을 제시받을 이유가 없다"며 "한국당 출신은 전원 고용 승계를 하면서 새보수당 출신에겐 가혹한 희생을 이야기하는 게 납득이 불가능하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정상적인 근로계약을 체결한 사무처 당직자들의 고용 승계 문제를 바로잡아 조속한 시일 내 인사발령을 내줄 것은 요청한다"며 "미래를 향한 통합당이 아닌 과거를 지향하는 자유한국당으로 회귀하는 길을 차단하길 바란다. 통합이라는 단어가 부끄럽지 않은 조처를 취해줄 것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선거를 코앞에 둔 만큼 실무인원들이 당을 위해 자신의 영역에서 업무할 수 있도록 조처해 주길 바란다"며 "고용문제가 원만히 해결되는 즉시 제21대 총선 승리를 위해 각 위치에서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통합당 사무처 노동조합은 "추가 논의는 절대 불가"라며 강경하게 맞섰다.

이들은 입장문을 내고 "새보수당 자원봉사자 관련 사안 일체에 대해 최종적, 불가역적 종결을 이미 선언했고, 더 이상의 추가 논의는 절대 불가"하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2016년 12월27일 많은 의원들의 탈당과 대선패배 이후 사무처 당직자들은 50여명이 구조조정을 당했고, 최근까지 희망퇴직 신청 등 엄청난 당 재정난으로 고통받고 있다"며 "노조는 당 대표의 통합 차원에서 어려운 당재정난에도 불구하고 새보수당 자원봉사자들의 일부 계약을 수용했다"고 주장했다.

통합당 출범 이후 새보수당 출신 당직자 10여명 중 4명은 계약직 형태로 통합당 사무처에 채용됐다. 나머지 인원은 합류하지 못한 상태다.

이들은 계속해서 "아직도 많은 사무처 당직자들이 새보수 자원봉사자들의 일부 계약에 대해서도 강력반대 중에 있다"며 "새보수당이 고작 1개월 여 존재했었다는 점을 비춰봤을 때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근로계약서 존재여부, 진위문제, 급여 지급 여부와 시기 문제, 바른미래당 당직자로 근무할시 손학규 대표 당비납부내역 언론 공개사태로 인한 해임 등의 각종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당한 공개채용 절차 없이 정치인들의 사적부탁에 의해 사람을 고용하는 것 자체가 특혜 채용이 아니겠는가"라며 "총선을 앞두고 중차대한 시점에서 노조는 더 이상 이 사안에 대해 재론하지 않을 것이며 추가 논의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사실상 통합의 두 축이 되는 두 당에서 당직자 고용승계 문제를 두고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당의 '손발'이 되는 사무처 당직자들의 내홍이 이어지면서 오는 총선에도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린다.


moon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