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김정숙 동문 마스크 독점 특혜 주장? 가짜뉴스…법적 대응"
입력: 2020.03.09 16:57 / 수정: 2020.03.09 16:57
청와대는 9일 온라인상에서 제기되는 김정숙 여사와 공적 마스크 유통업체로 선정된 지오영의 조선혜 대표와 동문이라는 등의 주장에 대해 가짜뉴스라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달 18일 서울 중랑구 동원전통종합시장에서 상인을 격려하는 김 여사. /청와대 제공
청와대는 9일 온라인상에서 제기되는 김정숙 여사와 공적 마스크 유통업체로 선정된 지오영의 조선혜 대표와 동문이라는 등의 주장에 대해 "가짜뉴스"라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달 18일 서울 중랑구 동원전통종합시장에서 상인을 격려하는 김 여사. /청와대 제공

"여사, 지오영 대표와 일면식도 없어…가짜뉴스 도 넘어"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청와대는 9일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가 공적 마스크 유통업체로 선정된 지오영의 조선혜 대표와 동문이라는 주장에 대해 "명백한 가짜뉴스"라고 선을 그으며 법적 대응 방침을 밝혔다.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최근 가짜뉴스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며 "이에 대해 청와대는 매우 유감스럽게 보고 있고 심각한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온라인상에는 김 여사와 조 대표가 동문이라며 정부가 공적 마스크 유통을 지오영이 독점할 수 있도록 특혜를 줬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즉, 정부의 공적 마스크 유통사 선정 과정에서 조 대표가 김 여사의 동문이라는 게 작용했다라는 것이다.

하지만 두 사람은 동문이 아니라는 게 청와대 측의 설명이다. 윤 부대변인은 "김 여사는 숙명여고를 나왔고 지오영 대표는 숙명여대를 나와 같은 '숙명'을 연결시켜 동문이라고 하고 있다"면서 "김 여사와 김 여사는 일면식도 없다"라고 반박했다.

윤 부대변인은 김 여사가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에 처한 시장 상인들을 격려하기 위해 전통시장을 방문했을 때 썼던 마스크가 '일본산'이라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도 '가짜뉴스'라고 했다.

윤 부대변인은 "더욱 심각하게 바라보는 것은 이런 가짜뉴스들이 한국 언론을 빙자해 연합뉴스가 보도한 것처럼 가짜뉴스를 퍼트리고 있는 지경까지 이르렀다"며 "긴급 속보이고 긴급 행정명령을 내려서 조선족과 관련한 어떤 조치를 한다는 것(가짜뉴스)도 돌았다. 그게 연합뉴스 로고가 찍히고 연합뉴스가 보도한 양 유포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매우 심각한 문제"라며 "언론의 신뢰를 이용한 아주 악질적인 가짜뉴스"라고 엄중한 우려를 표함과 동시에 강도 높게 지적했다. 이어 "터무니없는 가짜뉴스를 제작하고 배포하는 것에 대한 문제점은 잘 알 것"이라며 "심각한 부분이 아닐 수 없다"고 거듭 우려했다.

윤 부대변인은 "특히 코로나19 극복 상황에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현장 의료진, 공무원 등 힘든 상황에서도 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최선 다하는 국민에게 허탈감 주는 행위"라고 지적하며 "정부로서는 법적 대응 비롯한 원칙적 대응을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앞서 정부는 지오영만 유통채널로 선정해 독점적 특혜를 줬다는 논란과 관련해 "마스크의 약국 판매를 위해서는 전국적 약국 유통망과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는 지오영과 백제약품을 유통채널로 선정하는 게 불가피했다"고 설명했다.

정부에 따르면 지오영컨소시엄의 거래 약국은 전국 1만4000여 개소로 전체 약국의 60%에 해당하며, 이번 수급 안정화 대책과 함께 거래 약국을 1만7000여 개소로 확대했다. 지오영의 공급망에 포함되지 않은 약국은 백제약품을 통해 5000여 개소에 공급되고 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