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터키 정상과 통화…"한국인 입국제한 완화 요청"
입력: 2020.03.06 20:17 / 수정: 2020.03.06 20:17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후 청와대에서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과 통화하고 코로나19에 대한 범정부 차원의 총력 대응에 진력하고자 순방 일정을 연기하게 됐다고 양해를 구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후 청와대에서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과 통화하고 "코로나19에 대한 범정부 차원의 총력 대응에 진력하고자 순방 일정을 연기하게 됐다"고 양해를 구했다. /청와대 제공

"최소한의 항공편 재개 적극 검토해 달라" 요청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6일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과 통화에서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우리 정부의 조치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터키의 한국인 입국제한 조치 완화를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5시부터 20여 분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과 통화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8년 5월 에로도안 대통령의 국빈 방한에 대한 답방으로 터키를 방문하고자 했으나 코로나19에 대한 범정부 차원의 총력 대응에 진력하고자 순방 일정을 연기하게 됐다고 양해를 구했다. 또 터키 에미네 여사가 김정숙 여사에게 사망자와 확진자를 위로하는 서한을 송부한 것에 대해 감사의 뜻을 전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코로나19로 사망한 한국 국민에게 위로를 전하고, 확진자들의 조기 건강회복을 기원했다. 또 문 대통령의 터키방문 연기 결정에 대해서도 충분히 이해하고 있으며 가까운 시일 내에 방문이 성사되기를 희망했다.

문 대통령은 에르도안 대통령이 다시 초청해 준 데 대해 감사의 뜻을 표하고, 구체적인 일정은 외교채널로 협의하자고 답했다.

또 양국 간 긴밀한 경제협력 관계를 감안, 기업인들 간의 필수적인 교류에 지장을 초래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하며 "최소한의 항공편 재개도 적극 검토해 달라"고 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코로나19를 종식하기 위한 한국의 노력을 높이 평가하면서 "그 어떤 나라보다 한국이 강하게 조치를 취하고 있는 만큼 코로나19 사태의 조기 극복으로 양국 간 교류가 빠른 시일 내에 정상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6·25 전쟁 발발 70주년을 맞아 4대 참전국인 터키의 희생이 더욱 각별하다고 강조하고 양자관계는 물론 다자차원에서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지속 발전 시켜 나가자고 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한국은 과거로부터 터키와는 형제의 나라"라면서 "한-터키 자유무역협정(FTA)의 발효로 경제적 거리까지 좁혀진 만큼 양국 간 교역, 투자, 인프라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이 더욱 강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