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UAE·이집트 정상과 통화…"코로나 충분히 예측, 통제"
입력: 2020.03.05 19:44 / 수정: 2020.03.05 19:57
문재인 대통령은 5일 모헤마드 아랍에미리트(UAE) 왕세제와 통화에서 이달 중순 예정됐던 방문이 성사되지 못한데 대해 양해를 구했다. 사진은 지난해 2월 청와대에서 공식 방한한 모하메드 왕세제와 악수하는 문 대통령.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5일 모헤마드 아랍에미리트(UAE) 왕세제와 통화에서 이달 중순 예정됐던 방문이 성사되지 못한데 대해 양해를 구했다. 사진은 지난해 2월 청와대에서 공식 방한한 모하메드 왕세제와 악수하는 문 대통령. /청와대 제공

이달 중순 예정됐던 방문 미성사 양해 구해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5일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아랍에미리트(UAE) 왕세제와 압델 파타 알 시시 이집트 대통령과 통화에서 코로나19 대응에 진력하기 위해 이달 중순으로 예정됐던 방문이 성사되지 못한데 대해 양해를 구했다. 또, 최근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한 국제공조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청와대는 지난 4일 "문 대통령은 당초 3월 중순 UAE, 이집트, 터키 등 3개국을 순방하기로 관계국들과 협의하고 구체 일정을 준비해 왔다"면서 "그러나 최근 코로나19의 전국적 확산 우려 속에서 코로나19 대응에 진력하고자 순방 일정을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두 정상에게 "한국은 이 상황을 충분히 예측하면서 통제하고 있다"면서 "어느 나라 보다 많은 인원을 대상으로 가장 신속하게 코로나 검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정확한 통계와 현황을 매일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온 국민이 하나가 되어 이번 사태를 극복하고 있는 중"이라고 강조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모하메드 왕세제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한국의 수준 높고 적극적인 방역조치와 뛰어난 역량을 깊이 신뢰한다"라면서 "코로나19 극복 과정에서 한국과 모든 필요한 협력을 적극적으로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순방이 연기된 것과 관련해서는 "문 대통령님의 목소리를 듣게 돼 정말로 기쁘다. 양 정상의 개인간 신뢰는 변함이 없을 것"이라면서 "한국의 어려움은 우리의 어려움이며, UAE 방문 연기 결정을 충분히 이해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국- UAE간 특별전략 동반자 관계를 상징하는 바라카 원전1호기의 연료 장전을 함께 기념할 수 있는 더 좋은 기회가 올 것으로 기대하면서 행사를 연기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UAE가 한국과 정기항공편 등 인적교류의 통로를 한결같이 열어두고 있음을 보면서 우리에 대한 UAE의 신뢰가 흔들림 없다"고 높이 평가했습니다.

또한, 양국 정상은 올해 양국 수교 40주년을 맞아 앞으로도 에너지와 방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 강화를 통해 특별전략적 동반자 관계가 더욱 발전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5일 압델 파타 알 시시 이집트 대통령과 통화에서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충분히 예측하면서 통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2018년 9월 미국 뉴욕 양자회담장 부스에서 정상회담을 하는 한·이집트 정상. /청와대 제공
문 대통령은 5일 압델 파타 알 시시 이집트 대통령과 통화에서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충분히 예측하면서 통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2018년 9월 미국 뉴욕 양자회담장 부스에서 정상회담을 하는 한·이집트 정상. /청와대 제공

압델 파타 알 시시 이집트 대통령도 우리나라의 코로나19 대응을 높이 평가했다.

알 시시 대통령은 "한국은 세계적으로 위상이 높은 나라인데,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그것이 잘 드러났다"면서 "대통령님의 리더십에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이 철저한 방역 대응과 선진적인 의료기술을 통해 현 상황을 충분히 극복해 낼 것으로 믿는다"고 했다.

알 시시 대통령은 "이집트 방문 연기 결정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향후 편리한 시점에 문 대통령의 이집트 방문이 다시 추진되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이집트 정부가 양국 국민 교류에 불편함이 없도록 합리적 수준의 조치만 취해주고 있는 점을 높이 평가하고, 앞으로도 양국간 교류가 원만히 지속될 수 있도록 서로 관심을 가지고 노력하자고 했다.

양국 정상은 올해 수교 25주년을 맞아 경제, 보건의료, 인프라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 강화를 통해 포괄적 협력 동반자 관계가 더욱 발전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알 시시 대통령은 특히 "한국을 발전모델로 삼고 싶다"면서 "한국 기업이 수에즈경제특구에 진출한다면, 특구를 발판으로 삼아 중동 아프리카 유럽 시장에 진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LG전자, 삼성전자 같은 우리 기업들이 이집트에 투자해 좋은 결실을 맺었듯이, 앞으로도 많은 한국 기업들이 이집트 국책사업에 참여해 지속적으로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답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